검색어 입력폼

[신학] 하나님과 문화

등록일 2004.05.22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하나님과 문화라는 책을 읽고 문화에 대한
저의 견해를 책의 내용에 입각하여 쓴 레포트입니다.
1-5장까지 꼼꼼하게 읽고 내용을 소화한
것이기 때문에 읽으시면 어려운 책의 내용이
이해가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생에 있어서 무대의 방향을 궁극적으로 설정해 주는 것이 바로 신학의 주요 과제이다. 신학은 하나님의 말씀을 해석해야 할 뿐 아니라 세상 그 자체를 해석해야 한다. 즉 하나님의 말씀은 성경책에 갇힌 능력 없는 말씀이 아니라 우리의 삶에 커다란 영향을 주고, 힘을 가진 것임을 현실에서 실현해 나가는 것이다. 성경에서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뜻대로 이 세상을 주님이 기뻐하시는 곳으로 하나씩 채워나가는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사람이 소유하고 있는 신앙을 무대에 펼쳐 보이는 구체적 방법이 곧 문화임을 역설해주고 있다.
그 중에서도 칼 헨리는 문화와 문화적 경향에 대한 신학적 이해와 분석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오늘날 세계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하기 위해 말씀과 세계 모두를 이해해야 한다. 즉 신학은 성경 해석학 및 문화 해석학과 관련된다는 것이다.
이 논문은 문화의 해석에 있어서 신학의 역할을 고찰함과 동시에, 우리시대의 해석의 문화에서 신학이 갖는 역할을 고찰한다. 여기서 포스트 모더니즘적인 특징이 드러난다. ‘텍스트론’과 같이 단어 하나에 담긴 의미와 함축적인 의미를 해석해내는 그런 언어학적인 비중이 커진 것이다.

참고 자료

D. A. 카슨, 박희석 역, <하나님과 문화>,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