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 태교

등록일 2004.05.2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음악태교
스세딕 태교
태담 태교
음식태교

본문내용

☆음악태교☆

뱃속 아기는 대체로 6~12주 사이에 소리와 진동을 처음으로 느끼게 되어, 이때부터 엄마의 목소리, 큰 소리의 음악, 무거운 물건이 떨어지는 소리 등을 들을 수 있다. 3개월 정도 자라면 귀가 기능을 시작하여 뱃속 아기는 양수 속에서 소리와 리듬 감각을 배우게 된다.
4~5개월 정도 되면 소리와 멜로디에 반응하고, 임신 7개월이 되면 모든 소리를 들을 수 있어 이때부터 음악은 더욱더 필요해진다. 특히 이 시기에 듣는 음악은 뱃속 아기와 엄마를 자극·이완시켜 뱃속 아기가 운동기술을 습득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태아는 음악을 통해 자신이 사랑 받고 있음을 느껴 긍정적인 감정을 알게 된다.

우뇌는 사고의 역할을 하고, 좌뇌는 분석과 계산의 역할을 하는데, 두 가지가 골고루 발달해야 머리가 좋아진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뇌와 좌뇌를 하나로 연결시켜야 하며, 음악자극이 그 연결작용을 한다. 그러므로 똑똑한 아기를 낳고 싶다면 뇌가 왕성하게 발달하는 태야 때부터 음악을 들려주도록. 또 언어와 음악은 두뇌 기능에서 각각 다른 부분이지만, 언어에서의 멜로디적 요소 즉 음높이의 변화와 리듬이 음악과 통하기 때문에, 태내에서 음악에 접했던 아기가 태어난 후 집중을 잘하고 언어를 더 빨리 배울 수 있다.

참고 자료

1. 첫 아기, 안심하세요.(2002). 여성자신. 272-287.
2. 박문일. 태교는 과학이다.(1999). 한양대학교 출판부.
3. 그림 참고: http://www.e-mom.co.kr/Solution/education/taego.asp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