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와문화] 21세기형 사회의 구도

등록일 2004.05.22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레포트입니다~~~
정말 열심히 조사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항상 행복하세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정치가 지배적인 요인이 된다.
누구나 미래에 대하여 말을 한다면 그것은 오늘날과는 여러면에서 변모된 것일 것이다. 더욱이 우리는 어떤 요인이나 추세가 앞으로 5년, 10년, 20년을 과거의 20년과 다른 것이 될 것인가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면에서 이미 짐작하고 있다.
앞으로 가장 중요한 변화는 경제가 아니고 정치가 지배적인 요인이 될 것이라고 말한다. 지금까지 40년 동안이 여러 가지 의미에서 인류 사상 가장 이상한 기간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 전쟁 이후 40년 동안 우리는 고도의 정치적 안정을 향유했다. 즉 세계의 정치는 명확한 지침에 따라서 지배되고 있었다. 자유 시장을 신봉하는 민주주의 진영, 이것은 미국과 일본 및 유럽에 대해서는 가장 중요한 일로써 공산주의와 소련을 봉쇄하는 것이었다. 한편 공산주의 진영으로서는 아마도 이와는 반대로 자본주의와 미국을 봉쇄하는 일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40년간은 이미 과거의 일이 되어버렸다.
이제는 누구라도 어떤 초강대국도 어떤 고정적인 정치적 진영도 존재하지 않게 될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다.
소련 제국을 계승하는 것은 어떤 체제일까? 그것은 러시아도 아니고 또한 제국도 아니다. 그것은 이제까지 모스크바의 지배에 따른 온화한 연방일 가능성도 있다.

참고 자료

21세기형 사회의 구도/미쓰비시 연구소/다음세대/199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