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본주의] 전지구적 자본주의의 환상

등록일 2004.05.2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자유시장의 시작
세계화와 자본주의
전지구적 자유시장의 특징
미국의 전지구적 자본주의의 문제점
전지구적 자유 방임주의의 문제점
사회주의와 자본주의
아시아에서의 전지구적 자유방임
나의 생각

본문내용

19세기 영국에서는 자유시장이라는 새로운 제도가 구축되었다. 노동을 포함한 모든 재화의 가격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는 무관하게 결정되는 새로운유형의 경제를 자유시장은 창조했다.
이러한 자유시장은 우연히 발생된 것이 아니다. 그당시 영국의 권력과 정치행위가 만들어낸 산물로 농업보호의 철폐와 자유무역의 확립 구빈법개혁 그리고 왕에대한 각종통제의 제거 이러한 당시정치상황이 자유시장이 만들어질 수 있는 본바탕이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정책을 신자유주의의 모델이 되고 있다. 이러한 자유시장의 구축으로 인해 영국의 경제생활은 분열되었고 최근 WTO,IMF,OECD 같은 기구들도 경제활동을 사회.정치적인 통제로부터 해방시키고자하는 자유시장의 목적과 유사한 전환을 성취하고자 하는 것을 최우선의 목표로 삼고 있다. 그러나 이들 기구는 대부분 최대강대국인 미국의 지도를 따르며 서구의 제도와 가치를 받아들이는데 아무런 의심도 갖지 않아 결국 사회적 분열과 경제적 정치적 불안정을 대규모로 발생시켰다.
또한 이러한 전지구적으로 퍼진 자유시장은 경제적 근대화의 개념이 세계어느곳에서나 동일한 의미를 갖는다는 사실을 전제하고 있다. 그것은 경제의 세계화라는 개념을 단일한 유형의 서구 자본주의로 해석하는 것이다.
미국은 보편적 진리의 극단적인 사례일뿐이다. 중국의 자본주의의 변형이나 러시아의 무정부자본주의 같은 진기한 변종도 생겨난 것을 예로 들면서 저자는 자유시장이 미국같은 강대국의 지도에 의해 전세계로 퍼져가면서 서구의 제도와 가치가 동양의 가치나 제도를 잠식해가는 것을 비판적으로 바라보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