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동아시아의 전통과 현대] 20세기 중국사를 읽고-서평

등록일 2004.05.21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받은 자료입니다. 나름대로 충실하게 했으니 도움이 되시길..

목차

Ⅰ.서론

Ⅱ.요약
ⅰ.중국에서의 근대
ⅱ 항일전쟁
ⅲ 전후 중국의 진로와 중화민국의 성립

Ⅲ.책에 대한 나름대로의 평가

본문내용

Ⅰ.서론

중국의 근현대사에 대해서는 평소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으나 그다지 상세히 알고 있지는 못했다. 이 번 학기에 동아시아와 전통과 현대 과목을 수강하면서 중국 근현대 백년사에 대해서 비교적 상세히 배울 수 있었다. 이 것 말고도 동아시아의 역사와 관련된 서지목록에서 《20세기 중국사》라는 책을 통해 중국의 근현대사를 이해할 수 있었다.
중국의 근대 백년사는 상당히 흥미롭게 전개되었고 이 것이 한국을 포함한 동아시아 전역에 영향을 끼쳤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중국은 전통적으로 전제군주국가였다. 황제는 독재자로서 관료제도를 바탕으로 중국 인민들의 위에 군림하는 형태로 수천년을 흘러내려 왔다. 그러나 근대 중국은 이런 오랜 전통을 가진 황제 제도를 신해혁명을 통해 타파하고 격동의 시기를 겪었다. 수천년의 전통을 지닌 이러한 전통을 타파하고 새로운 정치제도 및 사상을 받아들이는 것은 기존 세력의 반발과 저항을 겪었고 부작용을 낳았으며 이로 인해 중국 내 내부갈등으로 열강들의 침략을 용인하게 되어 반식민지화를 유발하게 되었다. 이 책은 신해혁명이후 중화인민공화국의 성립까지의 중국 역사와 그 시대의 문화와 같은 것들을 언급해 놓고 있다.

참고 자료

20세기 중국사(히메다 미쓰요시 등 저, 김순현 옮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