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극문학] 교겐

등록일 2004.05.21 파일확장자기타파일 (bkg)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교겐(狂言)이란?
2. 교겐(狂言)의 형성과 발전
3. 교겐의 인물과 연기와 연출
4. 교겐의 특성
5. 교겐의 웃음과 성격

본문내용

1. 교겐(狂言)이란?
중세 일본에서 생겨난 교겐은 노[能], 분라쿠[文樂], 가부키[歌舞伎]와 함께 일본 4대 연희의 하나이다.
쿄겡은 노오와 거의 같은 시대에 발생했으며 대조적인 이 두 연극은 하나의 꽁트처럼 공연되는 것이 일반 적이며, 유현의 세계에서 웃음의 세계로 관객의 마음을 부드럽게 이완시켜주는 것이 쿄겡의 역이다.
등장인물은 노오와 다르게 귀족이나 역사상의 인물이 아닌 극단적으로 쾌활라고 밝은 太冠者를 중심로 한 캐릭터들이며 당시 시대 상황을 반영한 웃음은 현대를 통해서도 그대로 느낄 수가 있다. 당시의 일상적인 대화체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내용도 이해하기 쉽고 노오와 함께 걸어온 긴 역사속에서 련된 "웃음의 예술"로 알려져 있다. 本狂言이외에 노오 사이에 해설적인 역할을 하는 間狂言이나 축언 이 짙게 공연되는 삼바소오「三番三(三番?)」등 특수한 쿄겡도 있다.

▶교겐의 세가지 유형
쿄겡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진다.
첫번째가 본쿄겡(本狂言)인데 이는 독립된 연목(演目)을 말하며 노오와 노오 사이에 상연되는 것이다.
그저 쿄겡이라고 할때는 이 본쿄겡을 말하는 것이다.
두번째로는 아이쿄겡(間狂言)으로 막간(幕間)에 상연되는 쿄겡이다. 노오 연희에서 노오의 주제와 내용 등을 알기 쉽게 설명하는 나레이터의 역할을 하며 노오 조연자와 같이 어울리기도 한다. 노오와는 약간 이질적인 성격의 연기를 하는 칼잡이, 뱃사공, 수도자의 종복 등 신분이 낮은 역을 담당한다.
세번째가 삼바소(三番三)인데 경축,경사를 위한 독특한 쿄겡으로 오곡풍요를 기원하는 춤을 춘다.

▶교겐(狂言)의 종류
쿄겡과 같이 단순하고 소박한 형태를 갖춘 드라마는 오랜 세월 동안 즉흥적으로 이야기를 꾸며 나가는'애드 립' 시대가 계속되었다. 대본 같은 것도 만들지 않고 간단한 협의를 통해 이야기 줄거리며 댓, 직임을 정해 놓고 임기응변으로 무대에서 연희하는 방법으로 맥을 이어 왔다.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겡 대본은 1570년에 쓰여진 "텐쇼오 쿄겡본(天正狂言本)" 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이는 이야기의 줄거를 적는 식의 아주 간단한 기술법을 취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