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일반화학 ]염화칼슘과 질산암모늄의 용해열 결과 보고서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4.05.20 한글파일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제가 제출한 결과 보고서 입니다.
책을 배끼는 예비 레포트 내용은 없습니다.
결과만을 다룬 레포트니 예비레포트 내용 없습니다.
전 A+ 받았어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실험A.염화 칼슘의 용해열
1)열량계의 처음 온도와 가장 높은 온도와의 차이를 계산해서 식
이용하여 방출된 열의 양을 계산 한다.
2)염화 칼슘의 몰 용해열을 계산한다.

실험B.질산 암모늄의 용해열
1) 열량계의 처음 온도와 가장 낮은 온도와의 차이를 계산해서 식
을 이용 하여 흡수된 열의 양을 계산 하고,질산 암모늄의 몰 용해열을 계산한다.

%참고
용해열 : 물질 1몰이 다량의 물에 녹을 때 발생 또는 흡수하는 열량을 용해열이라 한다. 용해열은 발열인 경우와 흡열인 경우가 있으며 대부분의 고체는 물에 용해될 때 열을 흡수하지만 기체나 액체는 주로 열을 방출한다.
용해열 = H(용액) - H(성분)
△Hsoln = Hsoln - Hcomponents
과냉각 :
평형상태에서의 상(相) 변화 온도 이하까지 냉각되어도 변화를 일으키지 않는 현상
물질에는 각각 그 때의 온도에 따른 안정상태가 있어서, 온도를 서서히 변화시켜 가면 이에 따라 그 물질의 구성원자가 각 온도에서 안정상태를 유지하면서 온도의 변화를 따라갈 수가 있다. 그러나 온도가 갑자기 변하면 구성원자가 각 온도에 따른 안정상태로 변화할 만한 여유가 없기 때문에, 출발점 온도에서의 안정상태를 그대로 지니거나, 또는 일부분이 종점 온도에서의 상태로 변화하다가 마는 현상이 일어난다. 즉, 어떤 온도 T를 경계로 하여 그 이상에서는 다른 결정형의 고체가 되거나 또는 녹아서 액체가 되는 변화가 있는 경우, 그 물질을 T 이상의 온도에서 어느 정도 이하로 급냉시키면 그 변화가 일어나지 못하고, 응고점 이하인데도 여전히 액체인 채로 있거나, T 이하인데도 그 이상의 온도에서 가진 안정한 결정형인 채로 있는 현상이 일어난다. 이것을 지나치게 빨리 냉각했다는 뜻에서 과냉각이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