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유행어] 웰빙의 사회적 문화현상

등록일 2004.05.20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웰빙의 개념
2. 웰빙의 유래(외국에서)
3. 한국에서의 유래
4. 웰빙족
5. 웰빙에 대한 긍정적인 부분
6. 웰빙의 부정적인 부분
7. 진정한웰빙과 해결책
8. 웰빙발생 사회적 원인과 현상
9. 웰빙의 실용적인 예와 이유

본문내용

웰빙발생 사회적 원인과 현상
경제적인 억압이 가중되는 상황이다 보니 ‘잘 사는 일’ 또는 ‘웰빙’(well being)이 사회문화적인 화두로 자리를 잡았다. 웰빙은, 크게 3 가지의 층위가 중첩되어 있는데, 건강하게 살고 부유하게 살고 여유롭게 사는것이다. 달리 말하면 건강(健康), 금전(金錢) 그리고 여가(餘暇)는 오늘날한국인들의 일반적인 욕망인 것이다. 약초를 의미하는 허브(hub)에 대한열광에는 건강하고 쾌적한 삶에 대한 관심이 나타나며, ‘크레디슈랑스’(credisurance)나 ‘펀듀랑스’(fundurance) 등과 같은 용어에서는 경제적불안정성 속에서 안정성과 지속성을 보장받고자 하는 욕망을 읽어낼 수 있다. 또한 주5일제 시대를 맞아 ‘신주말(新週末)’의 개념이 확립되었는데, 새롭게 등장하는 레저 용어들은 여가를 통해서 삶의 질을 고양시키고자하는 사회적 관심을 반영한다.
웰빙은 우리 사회의 내적 변화의 흐름을 반영하는 것처럼 보인다. 양(量) 대신 질(質), ‘겉’보다 ‘속’을 중시하는 관점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한국 사회는 절박했던 생존, 획일적인 생활의 단계를 벗어난 것처럼 보인다. 우리는 가난과 배고픔에서 벗어나고 ‘돈’과 ‘성공’을 거머쥐기 위해 정신없이 앞만 보고 살아왔다. 그 와중에 개인은 매몰되기 일쑤였다. 웰빙은 획일적인 가치관과 삶의 패턴에서 벗어나 삶의 의미를 재발견하고자 하는 성찰일 수 있다.

참고 자료

웰빙으로 나를 경영하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