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학] 양귀자의 곰이야기 분석

등록일 2004.05.20 | 최종수정일 2015.04.2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4,000원

목차

1. 작가소개

2. 작품 요약
① 전체 줄거리
② 이야기 조작원리

3. 플롯 분석
<삼국유사 중 단군신화>
<첫번째 집고르기>
<두번째 집고르기>
<세번째 집고르기>
<네번째 집고르기>

4. 작중인물

5. 주제해석
① 인간 내면에 잠재된 새로운 삶으로의 변신욕구
② 환경의 변화에 따른 인간의 이중적인 모습

6. 바람직한 인간상

7. 마무리

본문내용

7. 마무리
이 소설은 인간 내면의 은폐된 변신에 대한 욕망을 잘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그 속에서 현대인들의 나약함이나 여러 가지 병폐 또한 잘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이 소설은 비판의 모습만으로 끝나지는 않는다.
그는 마지막에 「……집을 새로 짓겠어, 내일 그 동네 다시 가서 집 지을 땅을 알아보는 거야.」라는 말로 마침표를 찍는다. 이것은 무의미했던 자기의 삶에 대해 종지부를 찍음과 동시에 새로운 삶을 시작하려는 그의 의지의 표출이라 할 수 있다. 변신을 통해서도 결코 즐거운 삶을 살고 있다고 할 수 없는 그에게 이 말은 변신의 마지막 단계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와 그녀의 보금자리가 될 새 집을 짓는다는 의미를 좀 더 생각해보면, 오랜 방황을 끝내고 결국엔 따뜻한 가정으로 돌아와 쉬고 싶은 현대인의 심리가 내포되어 있다고 본다. 오늘을 사는 우리는 돌아갈 고향이 없다고들 한다. 누구나 편하게 쉬고 싶은 마음의 고향을 가슴에 품고 살면서도 정작 작은 몸 하나 뉘일 곳은 마땅치 않다. 잡다한 일상에 지친 몸을 쉬게 할 안식적인 집, 즉 가정이라는 울타리의 중요성을 작가는 은연 중에 제시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생각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