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문학] 드넓은 사가소 바다

등록일 2004.05.20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진 리이스(Jean Rhys)
2. 해체적 글쓰기
-jane eyre : The Wilde Sagasso Sea의 차이
-jane eyre : The Wilde Sagasso Sea의 유사성
(1) 제1부는 크레올 여인이 자신의 이야기를 어릴때의 성장배경과 더불어 들려준다.
(2) 제2부는 한 영국 남성이 화자로 등장한다.
(3) 제 3부는 다시 앙뜨와네트가 화자로 등장하여 영국의 손필드 저택의 다락방에 갇힌 상태에서 현재의 상황을 전달한다.
3. 마무리

본문내용

1. 진 리이스 (Jean Rhys)
진 리이스는 (1894-1979)는 서인도제도의 도미니카에서 출생한 영국계 작가이다. 그녀의 아버지는 웨일즈 출신의 의사이고 어머니는 크레올 (creole) 출신이었다. 크레올은 유럽- 주로 프랑스나 스페인- 이나 영국에서 서인도제도나 남미 등지로 이민을 간 백인이나 이들의 후손을 지칭하는 말로 진 리이스는 이러한 크레올 계의 작가로 순수한 영국 태생의 작가와는 다른 시각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시각의 차이는 그녀의 대표적안 소설로 평가되는 <드넓은 사가소 바다,1966>에 잘 드러나 있다.

리이스는 16살이 좀 넘은 때에 처음 영국으로 건너 갔고, 이때에 샬롯 브론테의 소설 제인 에어의 도서 체험은 일반 영국인 십대 소녀들의 그것과는 다른 것이었다. 주인공인 제인에게보다는 지붕밑에 갇힌 버사 (Bertha)에게 더 관심이 갔다. 무일푼의 고아로서 외로움과 가난 속에서 고난을 이겨내고 사회적인 신분과 가정을 성취하는 제인의 놀라운 의지력과 인내심에 감동하기보다는 로체스터의 첫 번째 아내인 버사의 묘사에 크게 충격을 받았다. 리이스의 생각으로는 그것은 도저히 있을 법한 인물 설정이 아니었다. 한쪽만의 이야기를 담은 왜곡된 설정이었다 크레올인 버사를 다락방에 갇힌 짐승같은 존재로만 설정해 버린 것이 크게 불만스러웠다. 리이스의 생각에 버사는 인간다운 면모가 심히 결핍되고 "영국인의 관점에서만 본 일면"이라는 것이다. 사실 버사는 독자들의 시야 밖에서 짐승처럼 행동하는 해괴망측한 인물로만 묘사되었다. 필자를 포함한 일반 독자들도 버사의 설정에 무언가 석연치 않음을 느끼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버사와 같은 출생과 성장배경을 가진 리이스만큼 이 점을 통렬히 느끼지는 못한다. 그녀는 <제인 에어>라는 텍스트 내에서 상충하는 해체적 요소들을 보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해체되고 있는 요소들을 리이스는 보다 가시적으로 드러내는 작업을 시도한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