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케이블모뎀방식의 인터넷

등록일 2004.05.19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1. 케이블 모뎀이 사용하는 주파수는?
2. 케이블 모뎀이 사용하는 표준 규격은?
3. 케이블 모뎀이 켜지면서 어떤 일이 벌어지는가
4. 케이블 모뎀 망 살펴보기 – 케이블 모뎀에서 ONU까지
5. 케이블 모뎀 망 살펴보기 – ONU에서 CMTS까지

본문내용

우리는 매일 케이블 모뎀을 통해 인터넷을 사용한다. 그저 PC를 부팅시킨 다음, 인터넷 익스플로러나 메신저를 띄우기만 하면 된다. 귀찮게 접속 프로그램을 띄울 필요도 없고, 나머지 과정은 모두 케이블 모뎀이 알아서 처리해준다. 그런데 이 케이블 모뎀은 과연 어떤 과정을 거쳐 인터넷에서 데이터를 받아 오는 것일까?
일반 사용자들은 말할 것도 없고, 파워 유저라 자부하는 사람들도 자세한 내막을 알기 힘들다. 이번 강좌에서는 과연 케이블 모뎀이 사용하는 망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케이블 모뎀은 어떤 과정을 거쳐 인터넷에 접속하는지 살펴보기로 하자.

1. 케이블 모뎀이 사용하는 주파수는?

원래 케이블 모뎀 규격은, 이미 깔려 있는 케이블 TV망을 활용해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하지만 케이블 TV도 무리 없이 시청하면서, 케이블 모뎀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할 수도 있어야 한다. 옆집에서 케이블 모뎀으로 인터넷을 쓰기만 하면 우리집에서 잘 나오던 케이블 TV가 먹통이 되는 사태가 일어나서는 안되는 것이다.

이 때문에, 케이블 모뎀은 케이블 TV가 사용하지 않는 주파수대를 이용해 데이터를 주고 받는다. 현재 파워콤이나 각 통신 업체에서 설치한 케이블 망은 최대 750MHz까지 지원하는데, 여기에서 상향, 하향용 채널을 하나씩 사용하고 있다. 또, 주파수 대역은 한 채널당 6MHz를 이용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