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관광]지역축제의 이상적 축제모형 적용에 관한 연구

등록일 2004.05.19 한글파일한글 (hwp) | 3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기존의 지역 축제의 문제점들 중 축제의 현황 자료를 바탕으로 부분별한 난립성을 중심문제로 제시하고 문제가 야기하는 결과 즉, 축제 참여자, 관광자들로 하여금 축제지의 선택과, 정보 수집에 있어서 정보의 과부하로 인해 혼란을 초래한다는 점을 소비자 행동론적 관점에서 제시하였다.

앞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시한 이상적인 축제 모형인 스키마 모형을 적용함으로서 해결방안을 제시하였는데 그 내용은 테마와 축제지의 근접성을 바탕으로 축제의 통합 축제지같의 네트워크 연결을 통한 정통성 있는 축제의 제시를 위한 연구를 논문형식으로 구성.

목차

서 론
Ⅰ. 연구문제의 설정배경과 방법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방법 및 범위

본론
Ⅱ. 축제의 현황과 문제점 분석
1. 지역사회와 축제의 의미
2. 지역 축제의 현황
3. 한국 및 지역 축제의 문제점

Ⅲ. 이상적 축제 모형 적용의 연구방향과 목적

Ⅳ. 이상적 축제 모형의 적용
1. 한국적 축제 모형의 제시
2. 스키마축제모형 적용의 추진 방향

Ⅴ. 결론

본문내용

Ⅳ. 이상적 축제 모형의 적용
1. 한국적 축제 모형의 제시
(1) 지역 축제의 난립성(亂立性)
1995년, 본격적인 지방자치 실시 이후 각 자치단체는 지역축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저마다의 축제를 무계획적으로 만들어 오고 있다.
결과 앞에서 제시한 축제의 분표 현황을 나타낸 [그림 1-1]과 <표 1>에서 알 수 있듯이 우리나라의 축제는 지역의 연계성을 떠나 동일지역이라는 이미지를 모두 버리고 저마다의 테마를 가지고 축제를 만들어가고 있는 모습이다. 지역축제는 협소의 지역 내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생각되어지고 있으며 지역간의 이익을 바탕으로 서로의 연계를 생각하고 있지 않은 것이다. 물론 이천 도자기축제에서처럼 지역간의 연계가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으나 이 경우에서는 3개의 지역의 연계를 바탕으로 하고는 있지만 속내를 살펴보면 체계적인 네트워크의 결과가 아닌 3도시가 나눠 먹기식의 이벤트를 열고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 수많은 축제의 난립으로 인하여 그 문화적, 특징적으로 그 분류의 기준점을 찾을 수가 없는 것이 현실이다. 물론 이벤트적 기준으로 분류하자면 그 분류가 가능하지만 그 축제의 연계성을 살펴보면 모든 축제는 아무런 연계적 모형을 찾아 볼 수가 없다.
그리고 다음의 [그림 2]가 보여 주는 것처럼 다른 권역별 지역들과의 축제들과 비교했을 때 유형의 너무 동일하게 분포한다는 것은 수많은 축제가 스스로 자신의 경쟁력을 버림과 동시에 작게나마 가지고 있는 경쟁력을 아무런 기준이 없는 획일화된 축제 유형들로 하여금 그 매력도가 나누어지고 있다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참고 자료

□ 단행본 : 김동혁외 3인, 2000, 「관광과 축제이벤트론」, 신지서원
엄서호, 2003, 「레저기획론」강의교재 ‘벌꿀통 모형 관광개발방식’
이경모, 2002, 이벤트학원론, 백산출판사
이송미, 1999, 「한국의 축제」, 성하출판
임종원외 3인, 2003, 「소비자행동론」, 경문사
Duvignaud, Jean, 류정아(역), 1998, 「축제와 문명」 한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