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교양지리] 안양시 지리적 관점으로 살피기

등록일 2004.05.19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안양시 지리적인 관점으로 살펴본 레포트 입니다.

목차

1.안양시에 대해 지리적 관점
2.위치적 관점
3.분지
4.안양천과 기후적 특색
5.결론

본문내용

여름에는 기온이 상승하여 온대, 냉대라도 열대와 같이 더워지고 강수도 이 시기에 많다.안양시 또한 여름에 내리는 강수량이 전체량의 66%나 된다. 대륙성 기후는 대륙의 크기, 해안에서의 거리에도 관계되지만 그 밖에 산맥의 위치나 주향이 바다의 영향을 어떻게 막고 있는가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우리나라는 그 무엇보다도 편서풍의 영향이 제일 크다고 생각된다. 즉, 우리나라의 중위도 상층의 서풍 기류의 큰 흐름 때문에 대륙의 영향이 커서 대륙성 기후를 나타낸다. 편서풍에 의해 해양성 기후를 나타내는 서부 유럽과는 대조적으로서 서울의 기온 연교차가 섭씨 30도 내외인데 비하여 그보다 고위도에 위치한 영국의 런던은 섭씨 15도 내외에 불과하다.
이처럼, 안양에 대해서 크게 지리적이나 위치적 관점, 또한 안양의 토양, 안양천 그리고 안양의 기후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시 한번 정리해서 보면 기반암이 화강암을 주로 이루는 대륙분지형의 안양은 안양의 중심을 타고 흐르는 안양천을 기준으로 갈라지며, 또한 사질토양에 대륙성 기후에 걸맞게 예서부터 포도가 유명했다. 또한 대륙성 기후로 여름 강수량이 매우 집중돼있어 여름철 홍수에 대비하는 역할이 중요하게 여겨진다.
안양은 여러모로 보나 수도권에 속한 평범한 우리나라 도시들의 특색을 고루 갖추어 있으며, 기후도 안정되어 있으며, 지형 또한 고르게 되어 있는 모습을 살필 수 있었다. 이밖에도 안양에 대한 역사나 교통적 관점, 상업적 사회적 기능들을 자세히 살피는 것도 내가 살아가는 고장에 대해 의미있는 일로써 꼭 한번 알아봐야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