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상담] 동화로 열어가는 상담이야기

등록일 2004.05.19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론과 본론과 결론으로 나누어 본론에는 책내용을 요약하고 결론 부분은 나의 교사관을 서술했습니다.

본문내용

청담자의 내면세계를 이해하기 위해 상담자가 활용하는 방법 중 가장 중요한 것이 공감적 이해이다. 흔히 공감적 이해는 무조건적 존중, 진정성과 더불어 바람직한 상담관계(라포)의 형성에 기여하는 핵심기제로 다루어져 왔다.
면담 중인 상대방을 이해하는 첫 단계는 상대방이 말하는 바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다. 그 첫 번째 과제가 상대방이 사용하는 어휘의 참 의미를 밝히는 작업이다. 정확한 공감적 이해를 하려면 그만큼 상대방이 사용하는 낱말의 의미, 그 낱말에 담겨있는 개인적 분위기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한다. 공감적 이해를 하기 위해 또 한 가지 염두에 두어야 할 사항은 절대로 서두르지 말라는 것이다. 신속한 문제 해결을 위해 서두르다 보면 청담자가 보이지 않게 된다. 이런 경우 대부분, 상담자는 청담자의 문제가 아니라 자신이 임의로 설정한 문제와 씨름하는 우를 범하게 되는 것이다. 공감적 이해가 갖는 중요한 특징은 청담자의 논리에 관한 한 가치판단과 공감적 이해는 상극관계에 있다는 점이다. 어떤 방식으로든 청담자가 전개하는 논리에 대하여 옳고 그름, 좋고 나쁨을 판단, 평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청담자의 논리로 인정하고 진지하게 들어주어야 한다. 청담자의 논리를 진지하게 들어주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청담자의 논리를 확장, 발전시키는 일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