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리학개론] 촌락의 유형들

등록일 2004.05.1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지리학개론 자료

목차

1.세계주요 촌락 형태의 유형별 분포
2.촌락형태와 자연환경과의 관계
3.유럽대륙의 촌락형태별 기원과 발달

본문내용

촌락은 땅을 점유하여 만든 인간의 집단 거주지 중에서 가장 원초적인 유형으로 촌락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농업에 종사하므로 자연환경과 밀착되어 생활한다. 따라서 가옥과 촌락의 형태는 자연환경이나 인구 분포와 깊은 상관관계를 가진다.
독일의 지리학자들은 민족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해 촌락 지리학을 연구했고, 독일민족의 우수성과 고유성을 강조하고자 촌락의 형태에 주목하였다. 이와 같이 유럽의 지리학자들은 자민족의 정체성을 탐구하고자 문화경관의 개념을 활용하여 촌락형태를 연구하였다. 이러한 학자들로는 독일의 오토슐뤼터나 프랑스의 블라슈 같은 이들이 있다.
1.세계주요 촌락 형태의 유형별 분포

분류기준: 가옥의 수, 밀집도
1)집촌 - 가옥들이 빽빽하게 밀집되어 있는 유형
가장 흔한 형태로 “농촌”이라 불림.
-규모: 적게는 300-500명, 많게는 2만5000여명으로 다양, 규모가 크 면서도 거주인구가 모두 농업종사자인 경우 agro-town이라 고 한다.
-구성: 가옥, 광, 가축우리, 저장창고, 부속건물, 마당
-특징: 경지, 목초지, 초지 등이 모두 마을 바깥에 있어 농부들이 매 일 경지로 이동해야 함.
-구분: 가옥이 모여있는 모습에 따라 분류

a.괴촌
-형태: 오랜 시간 동안 인위적 계획 없이 자연 발생적으로 촌락이 성장해 불규칙한 형태를 지님.
-분포: 인구밀도가 높고 역사가 깊은 인도, 중국, 서부유럽 등지.
b.가촌
-형태: 계획적 평면구성에 따라 하나의 도로를 중심으로 양쪽으로 농가들이 서로 인접하여 열을 지어있는 규칙적 형태, 밀집도 는 괴촌보다 떨어진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