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체육 교양] 골프

등록일 2004.05.19 한글파일한글 (hwp) | 7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많이들 다운받으세요 교수님이 보자마자 잘했다고 칭찬..칭찬...분량이 많으니까..다운받아서..제본하시는게 나을듯...

목차

Ⅰ. 골프의 기원과 역사

Ⅱ. 골프의 규칙과 에티켓
1. 규칙
2. 에티켓
3. 핸디캡

Ⅲ. 골프용어

Ⅳ. 시설 및 장비

Ⅴ. 기본적 자세
1. 그립
2. 준비자세
3. 스윙
4. 응용기술

Ⅵ. 경기방법

본문내용

골프는 다른 스포츠와는 달리 창시자나 그 기원이 확실하지 않다. 골프가 언제부터 시작 되었는지는 정확한 역사적 자료가 없어 그 유래를 상세히 알 수는 없다.
네델란드에서 아이스하키 비슷한 놀이가 스코틀랜드로 건너가 그것이 골프로 변화되었다고 하는 설과, 스코틀랜드의 양치는 목동들이 돌맹이를 던지고 놀던 것이 점차 영국에 보급되기 시작 하였다는 설이 있으나 역사적 근거는 정확하지 않다. 그러나 지금 현재로서는 스코틀랜드 기원설이 가장 설득력 있게 받아 들여지고 있다.
◎ 스코틀랜드 기원설
스코틀랜드의 양치기 소년들이 양떼를 돌보면서 스틱으로 돌을 쳐서 들토끼의 구멍에 넣으며 즐긴 것이 골프의 시초라고 흔히 말한다. 하지만 이 양치기 소년의 골프 설(說)은 사실(史實)에 그 근거를 찾기는 힘들다. 네덜란드 기원설도 있지만, 유럽대륙에 유사한 놀이는 있었고 그것에 영향을 받아 스코틀랜드에서 독자적으로 육성되었다는 견해가 유력하다. 그런 의미에서 골프는 스코틀랜드에서 생긴 구희(球戱)라는 설(說)이 유력하다. 13세기말 스코틀랜드의 양모상인(洋毛商人)들은 네덜란드와 교역을 했었는데 당시네덜란드에서는 얼음 위에서 '롱 노즈(long nose)' 라고 부리우는 스틱을 사용을 하여 볼을 치는 게임 즉 '숄(chole)' 이라는 게임이 있었으며 '롱 노즈'가 초기의 골프 스틱과 비슷하다 하여 네덜란드 기원설이 주장되고 있다. 즉 이 '롱 노즈'를 스코틀랜드 상인들이 고국에 갖고 들어가 공치기 라는 게임을 했고 이것이 체계화되어 오늘의 골프로 탄생됐다는 주장이다. 네덜란드의 '숄'은 빙상에서만이 아니라 마을의 큰 길이나 교회 울타리 안에서 행해졌다. 그러다가 위험스럽다는 이유로 차츰 시외로 쫓겨나 마침내는 성벽 밖으로까지 밀려난 끝에 16세기에는 소멸되고 말았다고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