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건설재료]건설재료 1장 연습문제

등록일 2004.05.18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

목차

1. 토목 건축 속에서 건설재료가 차지하는 역할과 지위에 대하여 논하라.
2. 실제의 설게 시공에 앞서 검토하고 파악해야 할 건설재료의 제성질에 대하여 열거하고 설명하라.
3. 재료의 역학적 성질 중에서 중요한것을 열거하고 설명하라.
4. 재료의 응력 - 변형률 곡선의 특성을 비교 설명하라.
5. 건설재료에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물리적 성질에 대하여 설명하라.
.........

본문내용

1. 토목 건축 속에서 건설재료가 차지하는 역할과 지위에 대하여 논하라.

건설재료는 건재(建材)라고도 하며, 인류 역사상 각 시대별로 그 문화와 지리적인 조건에 따라 사용재료를 달리하였으며, 또 그 구성방법과 기술도 달리하여 그 시대 특유의 건설양식을 낳게 되었다. 또한 문화의 발전은 건설재료의 생산기술과 건설 시공기술의 발전을 가져와 건설의 질적인 향상을 보게 되었다. 따라서 건설재료와 건설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건설기술의 근본이 된다. 운송이 발달하지 못했던 시대에는 그 지방에서 산출되는 자연재료가 그 지방의 건설에 사용되는 절대적인 재료로서 그 시대, 그 지방의 건설의 특징을 나타내게 되었다.

이 점에서는 세계 어느 곳이나 같은 양상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수송수단이 발달하고 교통이 발달함에 따라 인공재료 생산이 발달되어 건설재료는 세계 어느 지역에서나 거의 같은 공통성을 지니게 되었으며, 건설양식도 거의 같은 양상을 보이게 되었다. 선사시대(先史時代)의 건설은 자연환경이나 외적(外敵)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은신처에 불과하여, 자연 발생적인 토굴이나 암굴 등이 이용되었으므로 별도의 재료는 필요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 후 인류는 점차 거주에 적합한 환경과 정착을 꾀하려는 지혜가 발달하여 자기가 살고 있는 주위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나무 돌 흙 등의 자연재료를 사용해 구조물을 만들기에 이르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