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현상] 일본의 오타쿠 문화

등록일 2004.05.18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열심히 쓴자료입니다.
그대로 내셔도 될껍니다.

목차

서론
1.일본 애니메이션의 시작
2.일본 애니메이션의 변천사
3.일본 애니메이션 발전의 원동력 오타쿠
결론

본문내용

2004년 일본문화 개방 정책에 따라서 (그 이전에도 음성적으로유통 되었던) 영화, 애니메이션, 음악, 미술, 유행, 만화, 서적 등 많은 일본 문화가 한국에 들어오고 있다. 그 중 가장 큰 파급효과를 가진 것이 만화 그리고 애니메이션이라 생각된다. 꽤 지난 이야기지만 라이온 킹이 개봉해서 엄청난 수익을 얻었을 때 정책적 차원에서 우리나라 애니메이션을 지원 해야 한다는 의견들이 쏟아져 나왔다. 그러나 지원을 받아서 제작된 극장판 애니메이션들의 뚜껑을 열어보니 일본과 미국에 비해 턱없이 조악한 수준의 작품들 뿐이었다. 시간이 지나 최근 우리나라의 애니메이션들도 좋은 반응을 받고 있다고 하지만은 (오세암, 마리이야기. 원더풀 데이즈등) 일본에 비하면 그 수준은 많이 떨어진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이 리포트에서는 일본문화의 한 단면인 애니메이션과 그리고 일본의 문화의 발전 주체라고 할 수 있는 오타쿠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일본문화의 한 단면을 이해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1. 누구도 쓰지 못한 일본문화의 수수께끼. 찐윈쉐·찐밍쉐 공저. 우석출판사. 1998.
2. 너무 유치하고 너무 재미있는 일본TV벗기기. 김도연 지음. 산성미디어. 1998.
3. J·J가 온다. 이규영 지음. 해냄. 1998.
4. 나는 일본문화가 재미있다. 김지룡 지음. 명진 출판사. 1998
5. 오타쿠 가상 세계의 아이들. 에티엔 바랄 지음 문학과 지성사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