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사] 유럽의 공업화 과정이 왜 영국보다 늦어졌는가?

등록일 2004.05.1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들어가는 말.

본론.
A. 변화에 대한 내적인 압력
1. 자연적 환경
2. 제도적 환경
3. 사회적 환경

B. 영국의 새로운 생산방법에 대한 외적인 압력

C. 그 외에 유럽의 각 국가의 역사적 사실에 기초한 고찰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본인은 위 질문을 해결하기 위해서 크게 두 가지 요인으로 분석했다. 먼저 변화에 대한 내적인 압력과 영국의 새로운 생산방법에 대한 외적인 압력으로 나누어서 살펴보았다. 그 당시 유럽이 그렇게 낙후될 수밖에 없었던 내적인 요인으로서 먼저 자연적 환경을 지적하고 두 번째로 제도적 환경을 조사해보고 마지막으로 사회적 환경을 살펴보았다. 그 다음으로 2차적인 영국의 생산방식에 의한 외적인 압력을 조사해 보았다. 그와 더불어 우린 그 당시 유럽 각국의 개별적인 환경을 무시할 수는 없다. 왜냐면 국가들마다 추구하는 정책이 달랐고 그 나라가 처해있는 상황도 제각기 달랐으며 공업화 속도도 다 달랐기 때문이다. 그래서 유럽의 주요 국가들인 프랑스와 독일,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스페인 등 각국의 역사적 배경과 더불어 그 나라만의 특징을 살펴봄으로서 그 이해를 도우려고 하였다.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자.


A. 변화에 대한 내적인 압력

1. 자연적 환경

먼저 유럽의 국토는 인구와 비례해 볼 때 영국보다 훨씬 컷다. 왜냐면 국토의 크기는 지형의 어려움과 결부되어서 보다 높은 수송비를 가져오고 시장의 분할을 만들기 때문이다.
유럽대륙은 전근대 사회의 유용한 수송수단이었던 수운의 혜택을 받지 못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