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보험론] 보험 특강-김헌수 교수님(순천향대)

등록일 2004.05.18 워드파일MS 워드 (doc) | 3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1. 가계 위험관리와 보험 계획
-보험과 투자의 차이
-가계의 위험 요소
-보험에 있어서의 기쁜점과 슬픈점

2. 생명보험의 이해
-생명보험의 가입원칙
-상품선택
-회사(보험자) 선택

3.손해보험의 이해
-손해보험이란?
-자동차 보험

4.사회 보험의 이해
-사회보험이라?
-사회보험의 예

5. 생활재무와 은퇴설계
-은퇴 설계의 중요성

본문내용

가계 위험관리와 보험계획
-보험과 투자의 차이: 보험은 화려하지는 않지만 즉, 필요한 수비수 이다.
투자는 손해의 가능성을 있는것(상태)에 대한 위험(RISK)를 감안 하여 미래에 발생할 가치를 보고 현재의 자산이나, 노력등을 기회비용으로 한다.
이러한 위험(RISK)에는 빈도(Frequency)와 심도(Severity)에 따른 4가지 종류로 나뉘게 되는데, 그것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번 유형(RETAIN)-손실빈도도 적고 손실심도 도 적은 유형으로써,이러한유형의 위험은 투자의 행함에 있어서 가장 안정적인 위험의 형태로써 위험의 크기가 크지않기 때문에 유지하는 방향으로 투자대책이 세워진다.

2번 유형(CONTROL) –손실의 심도는 적으나, 손실빈도가 크기 때문에 위험의 크기를 조정할 필요성을 나타내며, 손실이 심도가 적어 생활에서 그냥 무심히 넘어갈수 있지만, 빈도가 잦아 위험의 크기를 무시할수 없게 된다. 즉 이러한 유형의 위험은 조정을 통해 빈도를 줄이는 방향의 대책을 세워야 한다.
3번 유형(AVOID) –손실의 빈도와 심도 모두 높은 경우로써 음주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와 같은 경우로써 이러한 위험은 피해야 하며 투자에 있어서 가장 경계시 해야할 위험의 형태이다.
4번 유형(TRANSFER) – 손실의 빈도는 적으나 손실의 심도가 커서 생활 및 투자에서 커다란 타격을 주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 보험이 꼭 필요하다.
위험을 보험을 통해서 해결하는 대표적인 위험의 형태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