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사] 임오군란과 청국세력의 진출

등록일 2004.05.17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임오군란.
1. 임오군란의 배경.
2. 임오군란의 전개과정.
3. 임오군란의 영향.

2. 조선중국상민수륙무역장정과 조・청 관계의 변질.
1. 조선 정부의 대청통상정책.
2. 조선중국상민수륙무역장정 체결과 조・청 관계의 변질.

본문내용

1. 임오군란.

1. 임오군란의 배경.
(1). 서울의 사회경제 구조와 하층민.
조선후기에서 한말에 이르는 시기에 서울은 정치・군사・행정 중심의 도시에서 점차 상공업 중심의 도시로 바뀌고 있었다. 한말의 서울 인구는 30만명 가까이에 이르렀으며, 용산・마포・서강 등지를 중심으로 새로운 거주지들이 형성・성장하고 있었다. 이들 지역의 인구 증가는 포구를 중심으로 한 상업의 발전과 더불어 새로운 노동력의 필요에 기인하고 있다. 조선후기 상・공업의 발전은 19세기 서울의 경제구조를 자급자족적인 자연경제구조에서, 상품화폐경제의 발달과 상업・수공업・기타 제조업 부문의 발전 등 자본주의적 경제구조로 바꾸어 나가고 있었다.
조선의 개항(1876)은 일본(1854)이나 중국(1842)에 비해 뒤늦게 이루어졌으며, 서구세력이 아닌 같은 동북아권 국가인 일본에 의해 이루어졌다는 특징이 있다. 개항초기 주로 일본과의 교역에서 한국의 쌀이 대량으로 일본으로 유출되었고 이는 곡물가의 앙등을 불러일으켜 도시의 시장경제 구조를 혼란스럽게 했을 뿐 아니라, 도시 하층민의 생활을 위협하였다. 19세기 서울의 경제상황은 전체의 부를 일부 특권 계급에게 집중 시켰고, 여기서 배제된 일부 양반과 도시 하층민의 생활은 점점 압박을 받고 있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