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본간호학] 변비

등록일 2004.05.17 | 최종수정일 2014.02.15 한글파일한글 (hwp) | 37페이지 | 가격 2,900원

소개글

변비

목차

Ⅰ. 변비의 해부생리
Ⅱ. 변비란
Ⅲ. 변비의 원인
Ⅳ. 변비의 증상
Ⅴ. 변비의 분류
Ⅵ. 변비의 종류
Ⅶ. 변비의 치료법

본문내용

변비에 대한 정의를 내리기에는 약간의 차이를 두고 있다. 일반적으로 변비에 대해 정의하기란 어렵지만 증상에 따른 변비의 정의를 아래와 같이 볼 수 있다.
생체학적으로 음식물이 소화기관을 통해 대장까지 전달되어 대장 내에서 배설물이 만들어지기까지 보통 24시간 정도 걸리며, 경우에 따라 48시간 ~ 72시간 걸리는 경우도 있다.
변비라고 볼 수 있는 상태는 장 내에 대변이 오래 머물러 있어서 배출이 잘 안되며, 배변 후에도 잔변감이 있는 느낌이 들거나 배변시 많은 힘을 주어 나온 배변의 상태가 딱딱하다면 변비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즉 장 내용물이 대장하부에 장시간 머무르면서 수분이 과다하게 흡수되어 변의 양이 적어지고 단단해지며 배변 반사의 둔화와 함께 배변 횟수도 감소되는 증상을 말한다.

․보통 배변량은 음식의 섭취량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100g ~ 250g 정도이다.
․배변 회수를 기준으로 한다면 3일 이상, 1주일에 2회 이하를 배출하지 못하는 경우이다.

1. 변비는 병명이 아니라 증상병 이다.
그래서 변비를 진단하는 기준은 대단히 애매하다.
이전에는 변비를 "수일간 변이 나오지 않는다" 등으로 정의하였지만 현재에는 사람마다 그 의미가 다른 증상으로써 일반적으로는
-대변보는 횟수 일주일에 2회이하
-대변무게 30~35g이하
-전체배변횟수 25% 이상에서 과도한 힘이 필요한 경우
-전체배변횟수 25% 이상에서 딱딱하고 굵은 변이 나오는 경우
-전체배변횟수 25% 이상에서 잔변감이 느껴지는 경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