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국제학] 19세기말 조선의 근대화 성공여부에 대한 고찰

등록일 2004.05.17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 조선의 근대화는 성공적인가?

Ⅱ. 동아시아의 근대화
1. 청의 정체
2. 일본의 새로운 모습으로 변모

Ⅲ. 조선의 근대화와 강화도 조약
1. 강화도 조약의 체결
2. 정한론(征韓論)과 쇄국정책(鎖國政策)의 대립
1) 일본의 정한론(征韓論)
2) 쇄국론(鎖國論)과 정한론(征韓論)의 對立
3. 전통과 근대의 복합화 실패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조선의 근대화는 성공적인가?

19세기에 그 유래를 찾을 수 있는 국제화는 문명(文明) 하영선, [21세기 서유견문(西遊見聞)]에서는 문명(問名)을 ‘1757년 프랑스 혁명의 주요 인물인 미라보 백작의 아버지로부터 사용되었으며, 어원은 도시인화한다(civilize)를 명사형으로 부르기 시작함을 말한다. 자기들의 사고․행동․제도의 중심성 또는 보편성의 자기인식의 표현으로 로마에서 도시의 밖과 안을 기준으로 야만과 문명을 구분하는데 사용하던 언어’라고 했다. 이러한 의미에서 문명은 해석되어야할 것이다.
간의 대립과 융합의 결실이라고 본다. 유럽에서부터 시작된 기독교 문명은 서구열강의 식민지 정책에 의해서 유럽에 한정되지 않고 넓은 지역으로 퍼져나가기 시작했다. 유럽의 열강들에 의해서 영토가 분할되고, 주권을 상실한 국가도 있었으며 동시에 문명화된 나라도 있었다. 가장 큰 현상으로 주목되는 것은 기독교 문명과 기존의 다른 문명과의 충돌이었다. 그 충돌은 시간이 흘러서 동아시아도 국제화(Internationalization)에 편입시키고, 지금 21세기에 들어서는 세계화(Globalization)를 형성하는 중요한 시점이라고 본다. 이 시점을 결정짓는 시기에 대한 고찰은 역사를 통해서 미래를 볼수 있는 새로운 눈을 열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함을 필자는 밝힌다.

참고 자료

1. 피에르 누르벵 저, 박대원 역, [동아시아 외교사], 서문당(1988)
2. 이진희․강재언 공저, [한일교류사-새로운 이웃나라 관계를 구축하기 위하여],학고재(1998)
3. 미야케 히데토시 저, 김세민 외 역, [조선통신사와 일본],지성의샘(1996)
4. 손승철 역, [근세 한일관계사 연구], 이론과실천(1991)
5. 하영선 저, [한국과 일본-새로운 만남을 위한 역사인식],나남(1997)
6. 두산 사이버 백과사전(www.100.naver.com)
7. 하영선,[21세기의 西遊見聞], 서울대학교
8. 하영선 외 5명 공저, [國際化와 世界化 : 韓國․中國․日本],집문당(2000)
9. 한국정신문화연구원,[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199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