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경화학] 재활용 고무

등록일 2004.05.17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Recycled rubbers
타이어 구성재료
현재 타이어를 재활용 하고 있는 방법들
재생고무
고무분말
고무 아스팔트
고무 콘크리트
폐타이어와 rice straw를 합성해서 이용
열가소성 탄성체에 재활용 고무의 사용 가능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무는 1493년 콜롬버스가 남미를 횡단하다가 원주민들이 나무에서 흘러나오는 액체(Indian rubber)로 공을 만들어 노는 것을 보고서 처음으로 세상에 소개되었다. 그 후 고무의 실질적인 사용을 위한 시도를 거듭 하였지만 더운 날씨에서는 부드럽고 끈적끈적한(soft and sticky) 특성과 추운날씨에는 딱딱해지(stiff and hard)는 점 때문에 사용에 실패를 해왔다. 하지만 1839년 영국의 Hancock와 미국의 Goodyear에 의해 가황반응(vulcanization)이 발견되어 그러한 문제점을 해결함으로써 여러 분야에 응용되기 시작하였고, Thompson에 의하여 드디어 고무가 타이어에 쓰이기 시작하였다, 그 후 카본블랙이 고무 강화에 사용되면서 고무는 자동차 산업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현대 산업에서 커다란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현재 고무는 연간 천오백만톤 이상이 소비되고 그 중의 1/3은 천연고무이고 나머지는 합성고무로 쓰이고 있다. 고무의 사용처로는 타이어 부분이 가장 커서 전체의 약 50%가 타이어에 할당되고 있다. 타이어의 하중을 감당하고 충격을 흡수하며 도로 위에서 운행이 가능하도록 공기압축통 개념을 갖는 고기능성 고분자 복합체이다.
그러나 최근에 차량의 급격한 증가는 인간에게 이동성과 편암함을 가져다 주는 동시에 폐타이어의 공해 문제를 안겨 주었고 환경공해에 대한 사람들의 인지도가 높아감에 따라 폐타이어의 처리가 큰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쓰임에 따라 폐타이어의 처리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