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철학] 인간복제에 대한 입장(찬성)

등록일 2004.05.17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인간복제를 불치병이나 여러가지 유용점을 생각하여..
반대가 아닌 찬성하는 글로 썼습니다.
유용하게 사용하세요

목차

서론(들어가면서)

본론
-생명복제의 의미
-인간복제란 무엇인가?
-생명복제 연구의 이점
-생명복제 연구의 문제점
-인간복제의 찬성 논거
-인간복제의 반대 논거

결론(나의 입장)

본문내용

생명체의 복제란 어느 개체와 동일한 유전자를 가진 새로운 개체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이러 한 복제에는 꺾꽂이기술이나, 배양액에서 세포를 배양하는 등의 식물의 복제도 포함하지만, 이런 식물의 복제는 오래 전부터 이루어져 왔고, 문제되지도 않는다. 생명공학의 발달로 식물 복제에서 동물복제로, 생식세포 복제에서 체세포 복제로 기술은 발달되어 왔으며, 오늘날 문제시되는 생명복제는 동물복제, 특히 인간복제를 의미한다.


인간복제를 연구함에 있어서 배아의 희생과 관련된 문제가 가장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고, 당연히 배아의 무분별한 남용을 막아야 할 것이다. 따라서 연구에 있어서 적절한 규제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물론 적절한 규제의 정도에 있어서는 많은 논란의 여지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현재 대개의 국가들이 수정 후 14일 이전의 전배아에 관해서 연구를 허용하고 있고, 이 정도의 규제에 관해서는 종교계의 입장이 아니고는 크게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인간복제는 가족제도나 복제인간의 존엄성, 정체성 등에 관한 우려가 많다. 하지만 이러한 부분들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본다. 앞으로 정말 복제인간이 태어난다고 하면 사회적인 부분들에 있어서 얼마든지 의식이나 제도 같은 것들이 바뀌어 가게 될 것이다.
아직 과학기술이 불완전한 입장에서 복제인간이 처하게 될 노화현상과 같은 위험들에 관한 우려의 입장도 있지만 물론 그러한 위험 요소들을 제거한 뒤에 복제인간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아직은 영국양 돌리의 경우에서 보았던 바와 같은 노화문제나 기타 예상하지 못하는 돌연변이, 질병 등의 위험이 있으므로 인간복제에 서둘러 착수해서는 안 될 것이다. 하지만 가까운 미래에 이러한 부분들이 해결된다면 복제에 있어서 크게 문제는 없으리라 본다. 물론 무분별한 인간복제는 인류에게 재앙이 될 것이지만 그것을 잘 제어한다면 본론에서 언급한 바 있는 윤리적, 도덕적 문제보다는 불치병이나 난치병의 치료 등의 인류에게 더욱 필요한 것을 제공할 것이라 믿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