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사회와 문화] 미드(G. H. Mead)와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등록일 2004.05.17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A+레포트~~!!@@!!~~ 정말 열심히 준비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꼭 A+ 받으시길 기원하며...건강하구 행복한하루 보내세요*^^*

목차

1. George Herbert Mead는 그의 부친이 목사로 있었던 사우드 하들리에서 1863년에 태어났다.

2. Mead의 사회학은 관념론과 실재론이라는 이분법적 설명을 극복하려는 데에 우선적인 목적이 있다.

3. 우선 Mead의 이론은 행위이론으로 특징 지워진다. 즉 개인은 어떻게 하여 사회와 관련하여 자신의 행동을 구성하는가에 관심을 갖는다.

4. Mead의 정신론에서의 정신적 행위라는 개념은 사회적 제스처 혹은 몸짓에 대한 이해에 기반을 둔다.

5. Mead에 의하면 자아(selfhood)는 정신(mind)이 발달하는 데 필요한 조건과 동일한 조건하에 발달된다고 한다.

본문내용

사회학이론 보다는 고전이론가가 쓰기에 더 쉽고, 재미있을 것 같았다. 이 두 주제가 별개가 아니라, 고전이론가 하면 당연히 그의 사회학이론을 중심적으로 글을 전개해 나가야 한다. George Harbert Mead하면 "상징적 상호작용이론"처럼 말이다.
사회학 수업을 듣거나 책을 읽어도 사회학의 개념들이 명확하게 인식되거나 이해되지 않았다. 그러다가 G. H. Mead의 "역할담당"에 대해 듣게 되었고, 그나마 내게 이해가 잘 되는 부분이었다. "역할담당이란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개인이 다른 사람들을 의식하고 다른 사람들과의 역할관계 속에서 다른 사람들의 관점을 담당하게 된다는 것을 말한다. 즉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다른 사회성원들이 단순히 존재하기 때문에 개인의 행위가 사회적이 되는 것이 아니라 역할담당 과정이라는 내재적인 상호작용의 과정을 통해 다른 성원들이 개인의 의식 속에 존재하며 그럼으로써 사회전체의 관점이 개인에게 반영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회전체가 개인에게 반영될 수 있는 것은 개인의 성찰적인 의식과정을 통해서이며 이는 개인의 내재적인 대화의 과정, 즉 상징의 사용을 통해서 가능한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그의 이론을 상징적 상호작용이론이라고 부르는 것이다."(미드의 사회심리학, p.3)
Mead는 인간적으로도 호감가는 인물인 것 같다. "그는 키가 컸으며 200파운드 나가는 잘 생기고 건장한 사람이었다. 그의 관심분야는 넓어서 철학과 사회과학은 물론 자연과학, 음악, 미술, 문학에까지 있었다. 그는 Shakespeare, Wordsword, Keats의 작품에 조예가 깊었을 뿐만 아니라 Milton의 글을 2시간 동안이나 암기하여 인용할 정도였다. 이처럼 그의 다양한 관심은 그를 말주변이 좋은 사람으로 만드는 데 기초가 되었다. Tufts는 그를 "내가 아는 사람 중 가장 말주변이 좋은 사람이다"(Miler, 1973, p.xxxv에서 인용) 라고 하였다."

참고 자료

1) <미드의 사회 심리학>, 손장권· 이성식· 전신현, 일신사,
2) <사회과학의 상징적 교섭론> 中 2. 미드사상의 사회학적 함축성(p113-136), 하버트 블 루머/ 박영신, 민영사
3) <사회학 설사> 中 제 7장. 미국사회학의 경향 4. 실용주의적 사회심리학의 발흥
(p.344-352), 고영복, 사회문화연구소
4) 사회학개론 자료실 中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