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역사] 멕시코혁명의 현재에 미치는 의의

등록일 2004.05.16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이 자료로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서론
1. 멕시코 혁명
1) 멕시코 혁명의 기간에 대한 논쟁
2. 멕시코 혁명의 의의

본론
1. 멕시코 혁명의 원인 및 전개과정
2. 멕시코 혁명의 현재의 의의 - 인물을 중심으로
- 라사로 카르데나스
3. 멕시코 혁명의 현재의 의의 - 사건을 중심으로
- NAFTA (북미자유무역협정)

결론

본문내용

결론

러시아 혁명보다 7년이 앞선 멕시코 혁명은 과정에 있어서는 사파타 그룹에 의해 가장 철저하게 수행되어졌다. 사파타 그룹의 이상은 농지개혁, 그리고 자치라는 말로 요약될 수 있으며, 그걸 실현하기 위한 민주적인 정부를 구성하려 하였다. 그러나 역사발전의 단계가 아직 노예제 수준에 머물렀고, 게다가 외국 자본의 막대한 유입, 지방 군벌의 문제, 혁명 세력들간의 이해의 대립 등 다양한 변수속에서 혁명은 성공하지 못했다고 보여진다.
카렌사파는 정치체제에서 입헌 민주주의를 추구했으나 그들의 토대는 토지소유자이면서 자본가이고 또 외국자본과 영합한 브루조아지가 있었기 때문에 토지개혁은 헌법과 같이 철저히 수행되지 못하고 멕시코의 국가권력은 기본적으로 브루조아적 한계를 넘을 수 없었던 것이다.
20세기의 시작에서 발생한 멕시코 혁명은 매우 독특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우선 어떤 혁명적 이념을 가지고 일어난 혁명이 아니라 민족주의적인 농민반란이었다. 또한 특정한 당이 이끈 것도 아니며 다만 다수의 지도자에 의해 여기저기서 일어난 민중폭발이었다.
하지만 멕시코 혁명은 국민들의 사상과 사회, 경제, 문화적으로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참고 자료

멕시코 혁명사 백종국 지음 (주) 도서출판 한길사 2000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