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랑스문화] 유럽연합의 목적과 의의

등록일 2004.05.16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A+받은 레포트이며, 각주를 비롯한 테두리, 머리말, 꼬리말 등이 있음. 참고로 깔끔하게 문서가 마무리되어있음. 사진첨부되어있음.

목차

가. 서론
나. 본론
다. 결론

본문내용

유럽연합이란 1975년 유럽공동체가 출범한 이후 단일 유럽법과 마스트리히조약에 의한 EC(European Community : 유럽공동체)의 새로운 명칭이다. 1975년 유럽의 정치·경제 통합의 실현을 목적으로 15개국(2000)이 가입된 상태이며 관세동맹·유럽정상회담 개최 등의 활동을 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유럽연합은 동유럽, 그리고 터키까지 이르는 거대 공동체로 탄생하게 될 수도 있으며 과거 13개의 식민지 주가 모여 미합중국을 만들었던 것처럼 유럽합중국이 탄생할지도 모를 일이다.
유럽연합은 금세기가 끝나기 전에 같은 화폐를 사용하고 공동의 정책을 구사하는 느슨한 형태의 연방국가를 형성한다는 의욕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그에 필요한 정지 작업을 거의 마무리지었다. 어쩌면 이러한 것들로 인해서 앞에서 조심스럽게 언급한 유럽합중국의 탄생을 추측할 수 있었을 것이다. 금융정책과 국가재정 분양에서 주권포기를 감수하면서까지 공동체를 구성하려는 유럽연합의 의도는 무엇보다 효율적으로 힘을 합쳐 역외지역과의 치열한 경쟁에 유리한 조건으로 나서겠다는 게 있을 것이다. 1993년 11월에 발효된 마스트리히트 조약에 의하면 1999년까지 유럽통화단위(ECU)를 유로(EURO)라는 이름의 일반화폐로 통용하고, 회원국의 국민들에게 유럽공동 시민권을 부여하며 유럽의회의 기능을 보강하고 공동 외교안보정책을 도입하게 되어 현재 통합된 일반화폐 '유로'가 사용 중에 있다.

참고 자료

(http://www.startour.pe.kr/local/europe)
동국대학교 국제관계학과 강휘 교수의 논문인용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