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 고전 문학] 바쇼의 생애와 작품세계

등록일 2004.05.16 워드파일MS 워드 (doc) | 10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1. 바쇼의 일생
2. 바쇼(芭蕉)의 작품 세계
3. 마치면서

본문내용

芭蕉는 1644년에 지금의 미에현(三重縣)의 서쪽에 위치한 이가(伊賀)의 우에노(上野)란 곳에서 마쓰오 요사에몽(松尾與左衛門)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마쓰오(松尾)家의 신분에 대해서는 지방의 무사 계급인 이었다고 하기도 하고, 또는 ‘無足人’이라는 농민보다 한 단계 위의 신분이었다는 설도 있지만 확실치 않다. 芭蕉의 아버지가 어떤 일에 종사했는지에 관해서 역시 확실치 않다. 하지만 일설에 의하면 집안에 약간의 장서(藏書)가 있을 정도로 글을 다소 아는 사람이었다고 추정되므로 芭蕉가 어렸을 적부터 아버지에게서 글을 배웠고 집안의 장서를 기웃거리며 문학적 소양을 키워갔을 것이라는 정도의 짐작이 가능하다.
이처럼 어린 芭蕉가 문인으로서의 자질을 갖추는 데에 적지 않은 역할을 했던 아버지는 1656년 芭蕉의 나이 13세 되던 해에 세상을 떠났다. 유족은 芭蕉 이외에 어머니와 형, 누나, 여동생 셋 등으로 일곱 식구였다.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에는 장남인 형 한자에몽(半左衛門)이 가업을 이어받은 셈이다. 일곱 식구의 생활을 꾸려가기에는 무척 힘에 부쳤을 것이므로, 芭蕉의 소년기는 아마도 경제적으로 상당히 궁핍한 환경이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참고 자료

일본 고전의 방랑문학 / 김충영 / 고려대학교 출판부 / 1997
일본 어문학의 세계 / 이현기 / 박이정 / 2001
바쇼오(芭蕉)의 季語에 있어서의 전통과 反전통 / 박현진 / 日敎전망 v.1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일본어교육전공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