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분류] 학문분류와 문헌분류

등록일 2004.05.16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레포트입니다~~~
정말 열심히 조사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항상 행복하세요*^^*


목차

서론

본론
① 학문분류
1. 학문분류의 정의 및 특성
2. 학문분류사
②문헌분류
1. 문헌분류의 정의 및 특성
2. 문헌분류사
③ 학문분류와 문헌분류의 비교 분석
결론

본문내용

인간의 일상생활에서 분류는 중요한 의미를 갖고 각자의 필요에 따라 다양한 기준을 적용한다. 분류는 같은 것을 함께 배열하거나 조직하는 행위로 역사가 상당히 길다. 가장 실용적인 활동으로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어떠한 종류의 분류이건 해오고 있으며 우리 일상생활 속에 기본적으로 자리잡고 있다. Oxford English Dictionary(1980)에서는 분류란 어떤 대상이나 유사성에 따라 종류별로 나누거나 배열하는 행위로 규정하고 있다. 즉 커다란 덩어리를 비슷한 것끼리 작은 덩어리로 나누고 작은 덩어리 안에 모여진 것에 순서를 주어 하나로 배열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Hunter(1988)는 분류란 공통의 성질이나 특성에 따라 유사한 사물을 함께 묶어주는 것이라고 하면서 분류는 결국 같지 않은 것을 구분해 주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어떤 대상을 분류하려면 그 대상물이 있어야 하고 분류하는 목적이 무엇인지에 따라 어떤 사물이나 대상의 일정한 기준(성격, 특징 등)을 마련하여야 한다. 이러한 분류기준에 의해 파생된 사물이 나타나고, 그러면 대상물과 파생된 사물은 종속관계가 이루어져 상위의 개념은 유개념, 하위의 개념은 종개념이 된다. 이렇게 상위의 유개념에서 하위의 종개념까지 체계적으로 조직하는 과정이 분류이며 여기서 분류 대상을 세분할 때는 구분원리가 필요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분류에는 자연적 분류와 인위적 분류가 있는데 자연적 분류란 자연현상의 객관적 성질에 따라 분류의 근거를 자연 그 자체에 두어 분류가 어느 정도 이미 존재하고 있는 것인데 비해 인위적 분류는 인간이 목적, 편의에 따라 사물, 개체를 실천적으로 제어하며 질서를 지어주는 수단으로서 일정한 분류 원칙을 설정하며 그 기준에 따라 분류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