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산업혁명이 왜 영국에서 일어났을까

등록일 2004.05.16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서론 그리고 개관

2.본론
1)근대적 산업의 발달
-농업의 발달
-공업의 발달
2)자본축적
3)풍부한노동력
4)풍부한지하자원
-철
-석탄
5)제도적안정
-국내산업의 발달
-대외무역의 발전

3.결론

본문내용

먼저 산업혁명이 왜 영국에서, 18세기 중반-19세기 중반 동안에 처음으로 발생했냐는 질문을 충족시키는 답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산업혁명이 어떤 배경하에서 발생하게 되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산업혁명의 배경에는 산업혁명의 원인들이 종합적으로 함양되어있고, ‘어떠한 이유로 그러했을 것이다’는 단순인과율(simple causation)적 접근으로는 그 기원을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종합인과율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중학교 2학년 사회책을 보면, 영국에서 산업혁명이 시작된 이유를 크게 5가지로 보고 있다. 가장 큰 가지로 구분해 놓았다고 할 수 있는데, 이 다섯 가지를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근대적 산업의 발달 : 일찍부터 모직물 공업을 중심으로 한 근대적인 산업이 발전하였다.
둘째, 자본축적 : 광대한 식민지를 상대로 한 해외 무역이 활발하여 많은 자본을 축적하였다.
셋째, 풍부한 노동력 : 인구 증가, 농촌인구의 도시 이동으로 산업 활동에 필요한 노동력을 쉽게 얻을 수 있었다.
넷째, 풍부한 지하자원 : 새로운 산업 발전에 필요한 석탄, 철 등의 지하자원이 풍부하였다.
다섯째, 제도적 안정 : 명예 혁명 이후 정치적으로 안정되고, 경제활동의 자유가 보장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