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해양환경] 대륙붕에 관하여

등록일 2004.05.15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많은 도움되시길...

목차

1. 대륙붕이란

2. 대륙붕의 성인

3. 대륙붕의 환경

4. 대륙붕의 자원

5. 대륙붕의 이용과 개발현황

6. 우리나라 주변국과의 대륙붕관계
1) 현 해양법협약상 대륙붕제도
2) 신 해양법과 한반도주변 대륙붕문제
3) 우리의 자세

본문내용

대륙붕의 수심은 35∼240 m의 범위를 나타내며, 전세계에 분포하는 대륙붕의 평균수심은 128 m이다. 바다 쪽 한계는 기울기가 급변하는 곳이며, 이 부분이 바로 대륙붕과 대륙사면의 경계부분이다. 대륙붕의 평균기울기는 어느 정도 범위를 가지고 변하나 약 1:500 또는 1 km:2 m의 기울기를 가지며, 경사도로 나타내면 약 7 '이다. 폭은 거의 없는 상태에서 최대 130 km의 범위를 가진다. 일반적으로 기복은 낮으며, 약 20 m 내외의 자연적 기복을 가진다. 해저협곡·천해분지 및 해저곡은 대륙붕의 저지형(topographic low)을 이루고 있다. 그 바깥쪽 경계점을 지나면 경사는 1:20 정도로 증가하며 그 보다 깊은 곳을 대륙 사면(continental slope)이라 하는데 대양저 (ocean floor)에 이르기까지의 부분이다. 대륙붕의 평균 폭은 70km 정도이며 그 폭이 지역에 따라 다양하다. 대륙붕이 끝나고 대륙 사면이 시작하는 부분을 대륙붕단(shelf- break)이라 하며 대개 수심이 130m 정도에서 나타난다.
대륙붕 지역은 수심이 비교적 얕아서 태양 빛이 통과할 수 있으므로, 식물의 성장이 가능하고 좋은 어장이 형성되므로 고기를 잡는 것과 같은 대부분의 어획 활동은 대륙붕에서 이루어진다. 또한 대륙붕은 최근 빙하기 동안에는 여러 번 육지화하였으므로 이때 퇴적물로 석유, 천연가스 등의 지하 자원이 다량 부존되어 있어서 최근 그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