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정신과] 정신과 의사들의 정신병 이야기(16人정신과의사들이 쓴 정신병동 에세이!)

등록일 2004.05.15 한글파일한글 (hwp) | 2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신간호 레포트로 '정신'에 대한 책을 읽고 요약한 것입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목차

어떻게 태어난 인생인데!(성공을 꿈구는 시대의 심리치료 에세이)
정신과 의사들의 정신병 이야기(16人정신과의사들이 쓴 정신병동 에세이!)

본문내용

어떻게 태어난 인생인데!(성공을 꿈구는 시대의 심리치료 에세이)
정신과 전문의 김정일 지음

♣제 자신이 한 없이 비참해집니다.
간호사가 꿈이었던 23세의 직장 여성은 1년전부터 자신감도 없고, 모든 게 부정적으로 생각되며 남의 눈치를 계속 보게 된다고 한다. 자신의 마음을 털어 놓을 곳이 없어 증상이 더 심해지고 있다. -우울증에서 벗어 나려면 남을 의식하는 자기 울타리를 부숴버려야 한다고 ‘키다리 아저씨’라는 동화이야기에 빗대어 설명하고 있다.
♣악마를 불러주세요
한 남자는 5개월전부터 만나오는 애인과 반강제적으로 성관계를 가졌다. 하지만 매번 수동적으로 응하였던 그녀가 얼마간 시간이 흐르자 먼저 남자를 기다린다. 남자는 그녀의 요구에 계속 응하면 몸이 피곤해 도저히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다고 한다. 그녀의 자존심에 상처를 입히지 않으면서 원활한 관계를 유지하길 원한다. -‘데카메론’이라는 책 내용에 빗대어 자신이 얼마나 힘든지 솔직히 이야기 하기를 권한다. 그리고 육체적인 관계를 자주 한다고 해서 서로가 가까워지는 것이 아니라 서로가 상대의 길을 존중하고 편안하게 이해하고 감싸줄 때 사랑이 깃드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삶에 대한 의욕이 없습니다.
부모님의 많은 기대 속에서 자란 30세의 남자는 10년째 ‘도대체 사는게 뭔지’라는 문제의 해답을 만들어 내지 못해서인지 모든 것이 혼란스럽고, 어떻게 살아야 할지 몰라 불안과 회의속에서 힘들어하고 있다. -자신의 정신적 에너지를 안으로 거둬들이고 이기적이 되라고 한다. 남을 의식하지 않고 이기적이 되어 자기의 감정을 소중히 할 때 불안과 회의는 없어질 것이라고 설명한다.

참고 자료

-정신과 의사들의 정신병 이야기
(16人정신과의사들이 쓴 정신병동 에세이!)
김유광 외 지음
-어떻게 태어난 인생인데!
(성공을 꿈구는 시대의 심리치료 에세이)
정신과 전문의 김정일 지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