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교육사회학] 교육이론 연구- 뒤르껭

등록일 2004.05.15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뒤르껭의 학문적 생애
2. 뒤르껭의 교육 이론
3. 교육의 사회적 기능
4. 도덕 교육론
5. 결론

본문내용

그는 현대 사회학의 창설자의 한 사람으로써 사회를 과학적으로 연구할 필요를 역설하고 방법론을 제시했으며 그 나름의 사회 이론을 정립하였다. 교육에 있어서의 교육학을 실천지향이론과 과학지향이론으로 구별하고 교육과학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그는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관심을 기울였으며 사회학 뿐만 아니라 역사학적 방법을 동원하여 이 문제를 구명하려 노력하였다. 그러나 뒤르껭의 이러한 교육 이론들은 그 주장이 뚜렷하고 강하기 때문에 큰 영향력을 발휘하면서도 반대론이 많이 대두되고 있다.
비판의 요지를 보면 첫째, 뒤르껭은 현실 사회가 언제나 보편선을따르는 것이 아님에도 사회를 개인 및 하위 집단의 하위에 둠으로써 국가주의 교육으로 흘렀다. 국가를 단위로 하는 교육을 표준으로 삼은 것이다. 그것은 결국 한 사회 내의 집단 간의 차이를 경시한데서 비롯된 결과였다.
둘째, 뒤르껭은 사회, 국가, 민족을 명백히 구별하지 않았기 때문에 때때로 혼란을 야기 시켰다. 우리나라 처럼 분단이 된 특수 상황에서는 비판적으로 검토해 볼 사항이다.
셋째, 뒤르껭은 교육과 사회화에 여러 세력이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도외시 하였다 . 학교는 그가 생각한 것과는 달리 수많은 집단과 단체가 영향력 경쟁을 벌인다. 그들은 때때로 정반대의 가치를 학교를 통해 아동들에게 심어 주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뒤르껭은 사회라는 통일된 전체가 학교를 지배하므로 갈등 상황은 있을 수 없는 것으로 간주하였다.
넷째, 제 3세계 국가들은 서구의 문화적 영향 하에 있어서 자국문화가 쇠퇴하고 있다. 일부 국가는 이러한 "문화적 식민 상태"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전통 문화에 관한 교육을 강화하고 있으나 그 성과는 미미한 편이다.
다섯째, 뒤르껭은 교육을 단순히 사회의 반영체로만 규정하였다. 학교는 마치 빈 그릇과 같아서 사회가 담아주는 이념과 가치를 학생에게 전달해 준다는 것이다. 여기에 또 여러 비판의 소리들이 모인다. 학교는 교과지향적이고 보수적 문화를 견지해 왔다는 특성을 들면서 말이다.
이러한 여러 문제점과 쟁점에도 불구하고 뒤르껭이 교육에 끼친 영향력은 막대한 것이다. 그 가운데서도 교육과학의 방향을 제시한 것은 대단한 공헌이 아닐 수 없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