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토마스 쿤의 과학혁명의 구조] 토마스 쿤의 과학혁명의 구조

등록일 2004.05.15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연구문제 및 내용
Ⅲ.연구절차 및 방법
Ⅳ.연구 결과
1.‘토마스 쿤’의 『과학혁명의 구조』과 ‘찰스 다윈’의 『종의 기원』에서 공통적으로 주장하는 소제가 무엇인가?
가. 토마스 쿤이 말하는 패러다임
나. 사회학적인 측면의 해석
다. 내용적인 측면의 해석
2)토마스 쿤의 과학관
라.방법적인 측면의 해석
1)다윈의 연구 방법 고찰
2)토마스 쿤의 과학관
2. 공통된 소제를 통한 교육학적 해석
Ⅴ.결론

본문내용

Ⅰ.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Ole Sand에 연구에 의하면 기원전 수천 년 동안 모아온 지식의 양은 주후 1750년 동안 모아온 지식의 양과 같았으며, 이는 다시 150년 후인 1900년에 두 배 증가를 하였고, 50년 후인 1950년 후에 세 배 증가를 하였으며, 10년 후인 1960년에 네 배 증가를 하였다고 보고하고 있다. 한편 이와 같이 지식· 정보의 증가가 급속히 이루어지는 반면에 그러한 지식의 유용 기간 또한 급속도로 단축되고 노후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김종서와 이영덕은 오늘날, 우리가 어제 요긴하게 썼던 지식이 쓸모가 없게 되어버리는 그러한 시대에 살고 있다고 말한다. 이제 우리의 미래는 유형자원에 의해 예측할 수 있었던 과거와는 달리 지식, 기술, 정보 등의 무형자원에 의해 아무도 미래를 정확하게 예측하기 힘들게 되었다. 지식의 생명력이 짧아 질수록 패러다임의 변화는 더욱 가속화 될 것이다.
이처럼 지식기반사회, 정보화 사회가 본격화되고 있는 현대사회의 변화에 따라 교육의 패러다임도 새롭게 바뀌어야 한다. 현대사회의 교육을 살펴보자면 많은 사회적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에 우리는 현대 사회가 필요로 하는 교육의 패러다임은 무엇인가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급선무이다. 하지만 이 물음에 앞서 먼저 패러다임이란 무엇이며 패러다임의 전환은 어떻게 일어나는 것인가에 물음에 대한 해석이 가능해야 한다. 왜냐하면 사회가 발달할수록 지식의 생멸주기는 더욱 가속화 될 것임은 위에서 설명한 바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