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이버공간과청년문화] 사이버공간에서 표현과 결사의 자유에 관한 청년문화

등록일 2004.05.15 | 최종수정일 2018.03.11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사이버공간에서의 표현과 결사의 자유를 고찰했고

사이버문화의 중심에 있는 청년문화에 대해서 깊이있게 고찰했습니다

참고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년문화와 사이버공간
1) 청년문화
2) N세대
3) 사이버 공간 속의 청년들
2. 사이버공간의 대두
3. 사이버공간에서의 여론형성과 집합행동
1) 여론형성과 전파사례
* 유즈넷 뉴스그룹
2) 집합행동의 사례
* 사이버 시위
* 안티 사이트
4. 사이버공간에서의 사상․표현의 자유와 집회․결사의 자유
1) 네트와 인권, 법적 규제
2) 사이버 공동체의 사상과 표현의 자유
3) 법적인 규제와 네트의 주권
4) 사이버공간의 인권과 사이버 파워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0대와 20대 초반 청년들이 누리는 문화는 시대와 사회가 변하면서 그 양상도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특히 정보사회를 지향하는 21세기에 노출되어 있는 현대의 청년세대인 이른바 N세대 (Net generation)에게 가장 영향력 높은 문화는 단연 사이버 문화 일 것이다. 사이버 문화는 사이버 공간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는 청년들의 특징과 사이버 공간이 갖는 고유한 특징이 함께 아우러져 형성된다. 이점에 주목하여 우선 청년문화와 청년세대의 특성을 사이버 공간이라는 환경과 관련해서 살펴보겠다.
또 사이버 공간은 청년세대(N세대)에 의해 주도되고 있지만 그들만이 독점적으로 누리는 공간은 아니다. 인터넷 보급이 일반화되면서 다양한 계층, 직업, 세대가 사이버공간에 참여함에 따라 개개인 혹은 다양한 집단들이 자유로운 의사 표현이나 시공간적 제약의 완화에 따른 집합행동(집회나 결사)이 가능해졌다. 여기에서 사이버 공간상의 표현과 결사의 자유가 논의 될 수 있다. 인터넷이 하나의 매체이고 이것이 주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사용된다는 사정 때문에 ‘표현의 자유’나 ‘집회 결사의 자유’ 문제는 인터넷의 시작에서부터 지금까지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논점이 되어있다.
인터넷은 가장 놀라운 표현과 집합행동의 수단이며 가능한 이들 자유가 보장되어야 한다는 관점에서부터 인터넷의 대표적인 역기능으로 음란의 바다를 거론하면서 강력한 국가규제가 필요하다는 견해에 이르기까지 논의의 스펙트럼은 실로 다양하고 복잡하다.
이 두 가지 상반된 견해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당장 명확한 해답을 찾기란 어렵겠지만 양측의 입장이 적절히 조화되어야 하는 만큼 그 방향을 모색한다는 차원에서 이 과제를 풀어가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