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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 운동과 기분

등록일 2004.05.15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운동과 기분의 관계를 다양한 관점에서 요약적으로 정리 하였습니다. 각 파트마다 참고 자료를 입력해두었습니다. ^0^ 참고하세요 ~

목차

1. 운동과 정서
1) 정서가 운동에 미치는 영향
2) 운동이 정서에 미치는 영향

2. 운동에 의한 자율 심신조절법 - 요가
1) 운동을 통한 화의 조절
2) 불안. 초조한 기분의 전환
3) 불쾌하고 우울한 기분의 회복

3. 운동을 통한 기분전환
- 침울한 노년기의 건강회복

4. 운동과 스트레스
1) 부정적 시각
2) 운동과 정서, 스트레스에 관한 문제의 제기
3) 운동과 정서와의 관계

5. 그 밖에 운동과 기분에 관한 상식과 소식
1) 운동하면 기분이 좋아지는 이유는?
2) 달리기로 우울증을 치료한다?

본문내용

◆ 건강한 노인을 위한 운동의 필요성에 관련한 기사이다.

운동이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각종 증거에도 불구하고 몸을 움직이려 들지 않는 사람들을 위해 뉴욕 연구진의 연구결과는 신체활동이 나이든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든다고 보고했다. 노인들을 대상으로 운동과 기분과의 관계를 다룬 32건의 연구조사를 검토한 결과, 연구진은 규칙적인 운동, 특히 체력강화 운동이 사람들의 기분을 고양시킴을 보았다.
이와 같은 결과는 모든 연구조사에서 "아주 일관되게" 나타났으며, '노화와 신체활동' 저널에 발표됐다.

아리조나 주립대의 숀 아렌트 박사가 이끄는 연구팀은 또 2종류의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한 가지만 하는 것보다 좋다는 것을 발견했다. 가령 에어로빅과 체력강화 운동을 병용하는 것이 에어로빅만 하는 것보다 기분을 훨씬 좋게 했다. 체력강화 운동은 나이를 먹으면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근육 상실을 예방해 준다고 연구진은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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