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실험] 분자량 측정-Victor Meyer 법

등록일 2004.05.15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나름대로 열심히 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실험
①시약
②기구
③방법
3) 결과 및 고찰
4) 참고문헌
5) 감사의 글
6) 논 문

본문내용

1. Abstract (요약)
Victor Meyer 법을 사용하여 휘발성 물질이 대략적인 분자량을 결정하는 방법을 공부한다. 기체의 분자량은 주어진 온도 T와 압력P에서 w그램의 기체가 차지하는 부피V를 알면 이상기체 상태 방정식으로부터 분자량을 구할 수 있다.
2. Introduction (서론) : Theory (이론)
(1) 보일의 법칙
영국의 철학자이자 시니학자였던 보일은 기체를 밀폐된 상태에서 연구하였다. 그는 기체를 압축시키거나 팽창시킬 때 기체는 원래 상태로 되돌아가려는 성질이 있다는 이미 잘 알려진 사실에 주목했다. 이 성질은 그와 같이 연구했던 후크가 발표한 금속 용수철의 성질과 매우 비슷하였다. 보일은 공기의 압축과 팽창에 대한 실험을 1662년에 공기의 탄성효과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발표하였다.
보일의 실험장치는 간단했다. J-관인 이 장치는 한쪽 끝이 막혀 있고 그 안에 공기가 수은에 의해 갖혀있다. 두 수은면의 차이가 h가 0이면 공기의 압력은 대기압과 정확히 균형을 이루므로 압력 P는 1기압이 된다. 열려진 관의 끝으로 수은을 더 가하면 열려진 쪽의 수은 높이가 막힌 쪽 보다 높게 되는데 올라간 수은 기둥의 높이 1㎜마다 밀폐된 공기의 압력은 1㎜Hg만큼씩 증가한다. 이 기압을 표시하면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물리화학 RAYMOND CHANG 2001년 형설출판사
물리화학 제3판 CASTELLAN 2001년 희중당
물리화학 이재원 2002년 녹문당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