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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통계학] 난류(계란)에 대하여

등록일 2004.05.15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계란이 되는과정
*계란의구조
*난백.난황(흰자위와 노른자위)
*계란과 콜레스테롤.
*저장
*신선한 달걀고르기

본문내용

흰자위에는 수분 88.9%, 단백질 10.2%, 지방 0.1%, 무기질 0.82%, 철 0.0001%과 아주 적은 양의 티아민·니아신·리보플라빈 등이 들어 있고, 노른자위에는 수분 49.4%, 단백질 16.2%, 지방 32.6%, 무기질 1.8%, 철 0.0065%, 비타민 A 2,320(IU)과 적은 양의 티아민·리보플라빈 등이 들어 있다. 신선한 흰자위는 반투명한데 변질되기 시작하면 투명해진다. 흰자위가 엷은 녹색을 띠고 있는 것은 리보플라빈 때문이다. 노른자위의 색은 연노랑색에서 진한 오렌지색까지 있는데, 주된 색소는 카로티노이드 색소의 일종인 크산토필이다. 크산토필과 크립토크산틴은 몸 안에서 비타민 A로 바뀌지 않는다. 노른자위의 색소 함유량은 주로 닭의 먹이에 따라 달라지며, 녹황색 채소를 많이 먹은 닭의 알은 색이 진하다. 따라서 노른자위의 색은 달걀껍데기의 색과 관계가 없다.
칼로리도 높고 단백질은 쇠고기보다 6할이나 많고 지방은 뱀장어의 2배이며 칼슘은 우유보다 5할이나 많고 지방은 뱀장어의 2배이며 칼슘은 우유보다 5할이나 많고 철분은 시금치보다 2배나 되고 비타민 A또한 버터와 같다. 계란 1개를 45g이라고 친다면 그 중 노른자위는 15~20g이다. 문제되는 노른자위는 계란 5개를 먹어도 100g이 안된다. 육식도 많이 하지 못하고 우유 소비량도 적은 우리나라와 같은 음식구조로 볼 때 계란을 많이 먹는다고 해서 서양사람들 같이 콜레스테롤량이 늘어날 가능성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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