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경은 왜 북방문학을 대표하는 문학인가.

등록일 2004.05.1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 들어가면서

※ 詩經의 成立過程
▶ 孔子의 刪詩說

※ ‘詩經은 왜 북방문학을 대표하는가‘에 대해
1. 노동요에서 시문학이 발전하기까지
2. 황하유역의 북방지역을 중심으로 발달한 한족문화
3. 공자로부터 유가학자들의 중시
4. <시경>에 나타난 ‘六義’는 시경의 꽃이 되었다.
1) 내용에 따른 분류
2) 표현수법에 따른 분류
3) 그 밖의 표현수법
5. 현실문학의 꽃으로써 북방문학의 대표로 자리 매김 되다.
6. 현재까지도 이어지는 중요성

※ 나가면서

본문내용

※ 들어가면서

중국대륙이 꿈틀거리고 있다. 아무도 주시하지 않았던 가난한 나라, 공산국가 중국이 1978년 개혁개방정책으로 국가의 나아갈 방향을 세우고, 발전을 거듭해 오면서 세계는 지금 중국이라는 거대한 대륙에 주목하고 있다. 작년 WTO의 가입은 승천하는 용의 입에 여의주를 물려준 격이되었다. 이것뿐인가! 2008년 올림픽 유치확정, 우리가 88올림픽 개최를 전환점으로 눈부신 경제발전을 이룩한 것과 같이 아니 그 이상으로 중국은 더욱 빠르게 세계의 중심이 될 것이다. 이와 더불어 각 학교의 중문과가 뜨고 있고 기업들은 중문과 학생들을 주시하고 있다.
그렇다면 중문학을 전공하는 우리로써는 지금 무엇을 준비해야하는 것인가? 한 국가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그 나라의 언어의 기초가 있어야겠지만 이 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그 국가의 국민들이 무엇을 생각하고 어떠한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는지, 역사적․문화적인 배경은 어떠한지에 대한 학습일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문학작품을 배우고 이해하는 것은 어떨까? 문학작품에는 시․소설․ 수필 등의 여러 장르가 있겠지만 시문학이 그 중 가장 빨리 효과적으로 중국민들의 사고방식을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중국지도자들도 연설에서 자주 시를 읊는 것을 보아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중국 시문학은 어디에서 왔으며 어떠한 특성을 지니는지 살펴보기로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