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세도시 산업] 중세시대 농업의 발전과 도시 및 상업의 전개

등록일 2004.05.1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중세유럽의 농업과 산업및 도시 발달 과정입니다

목차

1. 중세도시의 형성

2. 도시의 지배구조와 도시공동체

3. 경제생활의 질서

4. 산업시대 유럽의 농업계급구조와 경제발전
1) 인구 모델
2) 상업화 모델
3) 계급갈등과 경제발전

본문내용

중세도시의 형성

인구통계와 농업사에서 고찰된 일반적인 전제조건- 7세기 유럽의 인구는 증가했다. 그와 동시에 유럽에 개간의 물결이 일었다. 그러기 위해서 그곳에서는 경작지를 획득하기 위하여 기술의 향상과 향상된 경영방식에 의한 농업의 집약화가 일어났다. 이러한 개간은 토지지배층에 의해서 추진되긴 하였지만 농민의 노동을 사용했기 때문에 영주들은 농민들에게 혜택을 보장해야했다. 이러한 결과 소농들의 상황이 서서히 향상되면서 도시와 농촌간의 경제적 교환이 증가되기 시작했다.

라인강 우안 독일 지역에서 시장정주지의 증가-도시와 농촌간의 교역은 시장 취락지의 증대를 가져왔다. 10-11세기에 실시된 시장정책은 라인강, 도나우강등에서 특별한 형태의 시장을 만들었다. 특별한 형태의 시장에서 상인들은 시장교역을 위해서 의무적으로 공납을 해야 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이러한 시장형태는 시장교역을 감시하고 질서를 유지다. 오토3세에 시장특허장은 새로운 시장의 발전단계를 만들었다. 그 후 12세기에는 시장특허장이 아닌 연방군주의 시장 법에 의거한 도시적인 시장 취락지가 생겨났다.
특히 셀데강․ 마아스강․ 라인강 지역의 영업생산의 확대- 영업적 생산의 확대로 상인은 영업생산물의 판로를 열었다. 수공업자들은 도시로 이주했고 도시의 인구는 그들에 의해서 충원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