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CEO] 대표적 여성 CEO

등록일 2004.05.1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좋은 자료로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대표적 여성 CEO인 김성주
2. 2-1. 김성주 Profile
2-2. 김성주 CEO의 경영관
2-2-1. 깨끗한 경영
2-2-2. Noblesse Oblige(가진 자의 의무)
2-2-3. Globalization
2-3. 여성 기업인 - 김성주
2-3-1. 합리적 경영
2-3-2. 여성 전문 인력 고용
2-4. 대외적으로의 김성주
2-4-1. HRKorea의 CEO
2-4-2. 대외 활동
2-5. 김성주 CEO가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대성그룹 김수근 회장의 막내딸인 그는 지난 89년 대성산업 패션사업부에서 일을 시작한 뒤 91년 성주인터내셔널을 설립하며 독립했다. 소니아 리켈·입생 로랑·MCM 등 세계 유명 브랜드 제품을 수입해 파는 그의 회사는 93년과 96년 두 차례 세무조사를 받았으나 한 건의 탈세 사실도 적발되지 않을 만큼 투명하게 기업을 경영해왔다.

남성위주의 한국 기업 환경에서 김성주 사장은 접대 향응등의 기존의 문화를 따르지 않고 원리 원칙에 입각한 경영을 해 오고 있다. 예를 들어 건강에 나쁜 술 향응 대신 자전거 하이킹이나 뮤직 콘서트 구경을 제의하거나, 외국인과의 거래시에는 고궁이나 박물관을 비롯한 전통 문화공간으로 안내한다.

10년 전 김성주 사장이 한국에 돌아와 사업을 막 시작했을 때 소매유통업은 흰 봉투 없이는 한 발 자국도 움직일 수 없는 곳이었다. 가령 백화점에 매장을 내러 간다던가, 면세점 지역 매장에 공간을 얻으려고 갈 때마다 '기름을 치지않은 대가'를 톡톡히 치러야했다. 겉으로는 공손한 척하지만 일부러 사람을 문 밖에서 몇 시간씩 기다리게 하거나 심지어는 외국 브랜드와 이간하는 문서를 보낸 사람도 있었다. 그러나 김성주 사장은 그들이 바라는 흰 봉투와 상납을 하는 일종의 그들의 전통을 무시하고 100%원칙대로 '깨끗한 손'을 고수했 다. '깨끗한 손'으로 해나가는 것이 처음에는 힘들지 몰라도 결국 옳은 길이라는 것을 확신했기 때문이다. 결국 면세점 공급물량 1위 공급원으로 올라서게 되었고 이 투명한 경영이 Marks & Spencer의 독점권을 따낼 수 있는 이유가 되기도 했다.

참고 자료

성주인터내셔날 http://www.sji.co.kr
대성그룹 막내딸 김성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