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사] 한국 전쟁

등록일 2004.05.13 워드파일MS 워드 (doc) | 9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소련에 대한 미국 인식의 변화
2. 공산주의에 대한 미국의 감정
3. 한국 전쟁의 성격
4. 한국 전쟁 당시 미·소 의 인식
5. 애치슨 vs 맥아더
6. 맥아더의 판단
7. 한국전쟁의 전개

본문내용

한국전쟁은 국제 정치의 양극 체제를 1945년 이후까지 연장시킨 사건으로 종종 평가 받는다. 1950년 여름의 외교 형태는 분명히 이런 방향으로 진행되었음을 보여준다. 미국과 나토 동맹국들은 대규모로 군사력을 증강시키기 시작했고, 미국은 일본 점령 통치를 종식시켜 과거의 적과 군사적 동맹을 맺고자 시도하고 있었다. 또 지중해, 태평양, 동남 아시아 그리고 아프리카에까지 이르는 다른 반공 국가들간의 관계도 강화하려고 노력하였다. 그러나 양극화에는 한계가 있었고, 또한 역효과도 있었다.
트루먼 독트린이 발표되고 소련에 대한 대결 의식이 고조될 무렵인 1947년 4월에 케난은 모스크바에서의 근무를 마치고 국무성 정책 기회국 (Policy Planning Staff: PPS) 국장으로 부임했으며, 곧 이어 6월에는 하버드 대학에서 마샬 (George C. Marshall) 국무장관이 마샬 플랜 (Marshall Plan) 을 발표했다 .이러한 일련의 외교정책상의 급변을 보면서 케난은 미국의 수뇌부가 소련을 오판하고 있다고 생각했다.2) 그는 소련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1947년 7월에 Mr. X라는 이름으로 <외교 문제> (Foreign Affairs) 에 발표하면서 이를 봉쇄 정책 (containment policy) 이라고 불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