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 탈해왕-삼국유사와삼국사기

등록일 2004.05.1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내용
2. 해석
3. 요약
4. 석탈해의 출생과 신분
5. 삼국유사와 관련해 전해져 오는 이야기와 전설들..
6.생각

본문내용

삼국유사와 관련해 전해져 오는 이야기와 전설들..
(1)이사금- 이사금이라는 왕의 칭호는 이질금(泥叱今) 혹은 치질금(齒叱今)이 라고 쓰는데 `잇금(또는 나이의 순서)`을 의미하는 신라방언이다.
남해차차웅이 죽자 태자인 유리가 당연히 왕위를 계승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유리태자는 매형인 탈해에게 한사코 왕위를 사양한다. 그래서 탈해는 유리태자를 설득하기 위해 떡을 물어 잇금이 많은 사람이 왕위에 오르자고 제안했다. 당시 신라의 풍습에 어질고 성스러운 사람은 이가 많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유리태자와 탈해는 서로 떡을 물어 잇금을 비교해 보았다. 그 결과 유리태자가 잇금이 더 많아서 먼저 왕위에 오르고 그 뒤에 탈해가 왕위를 잇게 되었다. 이런 까닭에 왕의 호칭이 이사금이 되었다고 [삼국사기]와[삼국유사]는 전한다.`임금`이라는 말은 유리왕과 탈해왕이 치아 크기를 비교한 `잇금`에서 나왔다고 한다. 이와는 달리 이사금은 `계승하다`라는 뜻의 우리말 `잇다`에서 나온 말이며 계승자를 `잇금`,`닛금`,`님금`,`임금`으로 보는 사람도 있다.
(2)토함산의 유래 - 토함산과 인연이 깊은 석 탈해왕의 이름과 비슷하다는 이야기. (토함산의 산신이 되었다는 탈해왕과 탄생과 죽음에 얽힌 이야기와 관련한 이야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