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사 입문] 한국사입문-일본인의 선택을 읽고

등록일 2004.05.1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일본인의 선택이라는 책을 읽고 쓴 독후감입니다. A+을 받은 레포트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일본은 우리나라와는 다른 시각과 관점을 가지고 서양문물을 받아들였다. 이렇게 했기에 오늘날의 일본이 있지 않나하는 생각이 든다. 그럼 일본은 어떻게 서양문물을 받아들이고 어떤 관점으로 대했는지 알아보자. 하나의 문명이 다른 문명권으로 들어갈 때 상대국에 가장 먼저 받아들여지는 것은 우선 소비적이고 표면적인 것, 즉 어떤 제도나 기술이 앞서 들어가고 다음으로 본질적이고 정신적인 것이 받아들여진다고 한다. 일본이 서구문명을 받아들일 때도 이와 다르지 않았다. 무기나 의술 등 다양한 선진기술을 받아들이다가 이후 서구문물의 정신, 즉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정신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습득하기 시작했다. 당시 일본은 전국시대라는 혼란스럽고 유동적인 상태에 있었기 때문에 새로운 것을 수용하고 흡수하려는 의지와 활력이 넘쳐났던 것과 깊은 관련이 있다. 또한 당시 전국대명이라고 하는 무사들이 무기라든지 기술에 상당히 민감한 관심을 보였던 것도 서구인에 대한 다른 동아시아 국가들의 태도와는 달랐던 것이다. 하지만 서구문물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만 있었던 것은 아니다. 전국시대가 끝나고 에도막부가 시작되면서 서구에 대한 탄압이 시작되었다. 서양의 가톨릭의 교리가 봉건사회를 주창한 에도 막부의 통치이념에 걸림돌이 되었기 때문이다. 막부의 강력한 탄압이 있었지만 완전히 서구문물을 차단시킨 것은 아니었다. 서구와의 교역을 제한적으로 長崎의 出島에서 허가한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