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시사담론] 성매매의 문제점

등록일 2004.05.1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최근기사와 책 5-6권 여성학과 성폭력 강의를 들으면서 총체적으로 정리한글입니다. 군산화재참사부터 지금까지 성매매의 변천을 한눈에 알아볼수있구요 성매매에 관한 일목요연하게 정리했습니다. 교수님께 칭찬받았구요..후회없는 선택이 되실듯하네요. 성매매특별법에 관한 연관 리포트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면서
2. 전국의 성매매 업소 분포
3. 왜 성매매 문제가 화제로 떠오르게 되었는가?
4. 군산화재참사로 본 성매매의 문제점
5. 성매매 방지법의 변천
6. 글을 마치며

본문내용

2000년 9월 19일, 군산 대명동 성매매업소 화재참사를 누구나 기억할 것이다. 19일 오전 9시 10분경 대명동에서 발생한 화재로 인신매매되어 감금상태에서 성매매를 강요당해오던 20대 여성 5명이 숨지기 전까지 우리 사회에서 성매매는 어떤 면에서는 마치 존재하지 않은 것처럼 외면 방치되어왔다. 사람이 다섯이나 죽어나가자 이 사건은 사람들의 입에 회자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화재가 난 직후 실무활동가들은 이 참사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인지 제대로 인식하지 못했다. 또한 화재가 난 건물이 어떤 용도로 사용되고 있었는지에 대해 그 일대에서는 모든 상인들이 알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단 한번의 문제제기 없이 모른 체 살고 있었다는 점이 밝혀지면서 우리가 성매매에 대해 어떠한 인식을 갖고 있었는지에 대한 반성이 싹트기 시작하였다.

특히 화재의 현장에서 나온 피해여성의 일기장이 공개되면서 유가족들을 분노가 폭발했다. 일기장에는 감금과 감시 속에서 최소한의 자유마저 빼앗긴 채 성매매를 강요당해야 했던 평범한 20대 여성의 고통과 하루라도 빨리 빚을 갚고 집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소망이 생생하게 적혀있었다. 또한 같이 발견된 장부에는 포주가 여성들로부터 착취한 액수들이 쓰여 있었는데, 포주는 반 평 밖에 되지 않는 방세로 월 100만원이나 받아가는 등 각종 명목으로 여성들을 착취해왔음을 알 수 있었다. 유가족들은 공개적인 진상규명을 요구했고 본격적으로 지역대책위원회가 꾸려져 이 사건을 여성 인권 침해 사건으로 공론화하기에 이르렀다.
1) 성매매 업소의 착취 구조
이 사건은 성매매 산업의 성적 착취 구조가 얼마나 조직적이고 폭력적이며 그 연결고리가 얼마나 견고한지를 보여주었다. 희생된 여성들은 인신매매로 팔려와 감금 상태에서 성매매를 강요당했다. 성매매 피해 여성들은 많은 경우 직업소개소나 아는 사람의 소개로 다방이나 유흥주점등에 선불금을 받고 취업하게 되는데 이 때 받게 되는 최초의 선불금이 결국은 여성들을 묶어두는 족쇄가 된다. 이후 불어나는 이자 등을 빚을 갚지 못해 결국은 성매매를 당하는 노예로 전락하고야 마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