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철학] 유교적 여성관

등록일 2004.05.13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철학사 기말 레포트냈던 겁니다
A+받은 거예요^^

목차

1. 유교윤리에 나타난 여성관
2. 법속(法俗)에 나타난 여성의 지위
3.예속(禮俗)에 나타난 여성의 지위
4. 여성의 대응양상과 의식의 변화
5. 실학자들에게서 나타난 여성관의 변화
6. 결론

본문내용

원래 유교는 중국의 현세적인 세계관을 반영하는 사회질서 유대의 원리로서, 삼국시대 이후부터 우리 나라 중앙통치에 활용되어 왔다. 특히, 조선시대에 들어서면서부터는 성리학이 융성하게 됨으로써, 가정, 사회, 국가의 질서를 유지하는 기본이념이 되었다. 이러한 유교적 이념의 보급과 정착에 따라, 조선사회에는 조정의 문물제도로부터 가정의 사소한 의례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변화가 초래되었다. 특히, 가족윤리에 많은 변화가 일어났고, 그 중에서도 유교적 여성관은 가부장제사회를 강화시키는데 주요한 역할을 했다.
사실 유교에서 구현하고자 했던 진정한 남녀관계의 이상적인 윤리는 남녀와 부부간의 상호존중과 역할 분담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전통적 유교의 여성관에는 남녀 또는 부부 간의 차별과 동시에 구별의 윤리가 내재되어 있었다. 차별의 경우에는 남성은 지배, 강건, 존귀로써 이해하는데 반해 여성을 복종, 유순, 비천의 대칭형으로 이해하는 데서 그 모습이 잘 나타나며, 구별의 경우에는 거처와 직분을 나누는 데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기본적인 유교윤리의 남녀차별과 구별관이 실제로 조선사회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나타났는가에 대해서 법적 제도, 예법 등 다양한 사회현상을 통해 알아보고 여성에게 억압구조로 적용된 유교적 윤리에 대한 사회적 반응을 살펴봄으로써,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 유교윤리의 역사적 의미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철학의 눈으로 읽는 여성」철학사상연구회 여성철학과, 철학과 현실사
「조선의 성풍속」정성희 가람기획
『유교적 전통과 변형 속의 가족윤리와 여성의 지위』이배용 이화여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