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물리학] PDP란 무엇인가

등록일 2004.05.1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서론
2.PDP의 원리
3.PDP의 구조
4.PDP의 특징
5.PDP의 종류
6.PDP의 효율

본문내용

1. PDP의 원리
먼저 PDP 구동의 플라즈마(Plasma)란 무엇일까? 북극지방에 일어나는 오로라 현상은 이 플라즈마 물질이 나와 빛을 내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원래 물질은 가해진 온도에 따라 고체에서 액체로, 액체에서 기체로 변하는데, 기체를 수만 도까지 가열을 하면 기체원소는 핵과 전자로 분리된 상태가 된다. 이 상태가 바로 플라즈마 상태인 것이다. 전하(電荷)분리도가 상당히 높으면서도 전체적으로 음과 양의 전하수가 같아서 중성을 띠는 기체이며, 일상생활에서는 플라즈마가 흔하지 않으나 우주 전체를 보면 전체의 99%가 플라즈마 상태라고 한다. 그렇다면 PDP에 우주의 원리가 들어있단 말이 될까?

PDP의 원리는 두 장의 유리를 포갠 틈새에 작은 셀을 다수 배치하고 그 상하에 장착된 전극(+와 -)사이에서 가스(네온과 아르곤)방전을 일으켜 거기서 발생하는 자외선에 의해 자기 발광시켜 컬러화상을 재현한다. 이렇게 써놓으면 아주 간단히 아름다운 영상을 재현할 수 있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지만, 그 표시 방법은 아주 복잡하다.

우선 패널 화면상에 어떻게 화상을 재현하는 건지 알아보면, 브라운관의 경우 왼쪽에서 오른쪽, 위에서 아래로 전자 빔을 주사하여 화상을 그려내지만, 플라즈마는 전면이 동시에 발광한다. 1초 동안에 60회, 위에서 아래로 화상의 고쳐쓰기가 그대로 남아있기 때문에 화상은 상시 발광하고 있는 것이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