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교육철학] 내가생각하는교육

등록일 2004.05.12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내가 생각하는 교육이란 발휘된 능력을 신장시키고 잠재된 능력을 발현하는 것이다.
인간은 다른 동물들과 달리 태어나서 수십 년 동안 부모의 보살핌과 수많은 교육 및 훈련이 필요한 존재이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은 배움의 기회를 가지게 되었고 그 배움의 기회 동안 완성된 존재가 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한다. 하나의 인격체로서 다듬어진 존재가 교육을 통해 이루어져 하나의 개체로서 자신의 모든 것을 책임을 지며 사는 생활이 가능해지게 된다. 이것은 동물의 경우 생존의 본능과 훈련만으로 하나의 개체로서 독립된 생활이 가능해지는 것과 차이를 보이는 면이다.
그렇기 때문에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아서 본능과 훈련만을 통해 독립된 생활이 가능해지는 동물은 능력의 유한함을 보여주고 있지만 인간은 배움의 기회를 통해 자신의 능력을 갈고 닦아 스스로 사회와 유기적 관계를 형성하며 홀로 생활이 가능해지도록 만든다는 점에서 무한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인간이 지닌 무한한 잠재력은 단지 개인이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일부분만 배운다고 해서 길러지는 것이 아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은 사회와 상호 작용을 하며 살아가야 한다. 그런 점에서 인간은 사회에서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능력을 교육이라는 것을 통해 배워나가게 된다.
그러면 인간에게 교육은 언제부터 시작이 될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