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크리프 실험] 크리프 실험

등록일 2004.05.12 | 최종수정일 2015.03.09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개 요
실험목적
실험기구
시험방법
크리프 영향 인자
고찰

본문내용

개 요

크리프 또는 재료의 횡적흐름은 지속된 하중에 의한 시간에 따른 변형의 증가이다. 하중에 따른 초기변형은 탄성변형이며, 한편 동일한 지속된 하중에 의한 추가 변형이 크리프 변형이다. 이러한 실제적인 가정은 초기에 기록된 변형이 시간에 따른 효과를 거의 포함하고 있지 않으므로 매우 잘 들어 맞는다. 그림은 시간에 따른 크리프 변형의 증가를 보여주고 있으며, 수축의 경우에서와 같이 크리프는 시간에 따라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크리프는 직접적으로 관찰할 수 없으며 총 변형으로부터 탄성변형과 수축변형을 감함으로서 만이 결정될 수 있다. 수축과 크리프는 독립된 현상은 아니지만, 변형을 중첩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구조체의 거동에 대한 그 효과가 단기재하에 대한 응력-변형 관계는 중요하지 않으며, 장기재하에 대해서는 대단히 중요하게 된다. 다음 그림은 변형이 지속된 압축응력과 수축으로부터 일어나는 것을 정상적인 3차원 모델로 보여주고 있다. 크리프는 시간에 따르기 때문에, 이 모델은 그 직교축들이 변형, 응력, 그리고 시간이 된다. 수많은 실험결과 크리프 변형은 작용응력에 비례하지만, 이러한 비례관계는 저응력 수준에 대해서만 성립된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이 관계에 대한 상한은 정확히 결정할 수는 없지만 극한 강도 의 0.2와 0.5 사이에 있다. 이러한 비례한계 범위는 극한 하중의 약 40%에서 많은 양의 미세균열이 예상된다.

실험목적
콘크리트 구조물에 있어서는 주로 사하중(고정하중)이 지속하중(Sustained load, 장기하중)의 구실을 한다. 이러한 지속하중에의하여 콘크리트에 크리프가 일어나며, 이 크리프 현상으로 인하여 구조물의 변형이나 처짐이 시간의 경과와 더불어 증대하게 된다. 그래서 부재의 처짐이 매우 커지거나, 부정정 구조물에 있어서는 부정정 반력이 변화하거나 한다. 따라서, 일시적으로 실리는 하중에 비하여 지속하중이 큰 구조물에 있어서는 크리프의 영향을 설계에 고려하기 위함이다.
다운로드 맨위로